어제 파워블로거가 되는 법이라는 글을 썼다. 나는 그 글이 별로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한국에 이른바 파워 블로거라 불리는 이들 중 이 공식에서 벗어나는 이들은 많지 않다. 지금이야 IT 계열이 꽤 힘 있는 것 같지만 RSS가 보급되면서 상대적으로 크게 도태될 수 밖에 없다. 사실 한국에 RSS를 쓰는 이들이 3%나 될까? 어디서 본 바로는 1% 겨우 넘는 것 같던데.

난 메타블로그도, 블로거 뉴스도 잘 가지 않는다. 여기 올라오는 글들이 내 손으로 수집한 RSS 리더기만큼의 효용을 보여주지 못함을 잘 알기 때문이다. 이 곳에서 누릴 수 있는 것이란 '의외의 좋은 글'을 보는 것인데 이전 글에서 언급한 공식을 벗어나지 못한다면 무엇 때문에 구태여 그곳을 갈 필요가 있겠는가? 물론 아주 건지지 못한다면 거짓말이겠지만 투자 대비 효용으로 높다면 그건 더 큰 거짓말일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효율성과 거리가 먼 제가 이런 이야기 해 봐야 설득력은 위 수준...

예전에 힘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 요약하자면 내가 생각하는 힘은 곧 영향력이다. power가 좀 더 가시적이고 직접적이라면 force는 좀 더 잠재적이고 삼투압적으로 작용할 뿐이다.

이러한 기준으로 생각할 때 지금의 많은 파워블로거들은 정말 힘이 없다. 그저 트래픽 유입 좀 늘리려 짜낸 글들은 사람들을 그 곳으로 오게는 할 수 있지만 그 사람들로 하여금 어떠한 변화도 낳을 수 없다. 약간의 여흥? 토토브라우저에서 일본 이름 아무거나 영문으로 검색해 봐라. 하루가 좀 더 풍요로워지고 행복해질 것이다. 만약 변화가 없다면 내게 연락해라, 추천 때려줄테니. 그래도 안 되면 비아그라와 상담을 추천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늘의 추천은 사쿠라기 린

나는 솔직히 돈벌이 블로거들이 잘 나가는 게 맘에 들지 않는다. 물론 예전에 언급했듯 사람들은 결국 자신이 원하는 콘텐츠를 찾아가게 마련이다. 아무리 논리적이고 잘 짜여지고 재미있는 글이라 해도 무한도전과 1박2일에 되도않은 의견 좀 얹어 놓은 쪽을 원한다는 것이다. 그래도 이건 너무하다. 왜냐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옆의그래프는 누구의 hit수일까? 글이 그럭저럭 볼만하고 그냥 열심히 글 쓰는 블로거라면 이 정도의 hit수는 올리리라 생각한다. 그런데 이 그래프의 주인공은 inuit사마다. 사람 따라 취향은 다르겠지만 국내 블로거들 중 inuit사마만큼 양질의 포스팅을 꾸준히 할 수 있는 분이 극소수임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나마 inuit님은 운영 기간이 길어서 이 정도이지, 민노사마대놓고 추천까지 때린 김우재사마의 블로그는 아예 혼자서 장문의 글을 쓰고 혼자서 댓글을 다는 왕따놀이까지 하고 계신다. 이 외에도 내가 RSS를 구독하는 블로그 중 일일 평균 hit가 1000단위인 곳은 정말 드물다. (foog사마는 쪽팔리는지 아예 비공개로 하셨는데 자진납세를 부탁...)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혼잣말이 많은 사람은 정신연령이 낮다는 풍문도......

하지만 이런 변방(inuit사마는 좀 아니겠지만...) 블로그들로부터 내가 얻은 지식과 넓어진 지평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이것은 곧 나에 대한 영향력이며 또한 나를 통한 세상에 대한 영향력이다. 그 수가 많아 이 곳에 굳이 모두를 언급할 수는 없지만 난 이러한 블로거들이 정말 가치 있는 파워 블로거라고 생각한다. 단지 1회성 유희적 유인, 그것조차도 있으나 없으나 어디에나 대체 가능한 컨텐츠가 아닌 '영향력', 그것도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니 말이다.

굳이 고급 컨텐츠까지도 필요 없다. 최근 쉐아르님께서 스티븐 킹의 창작론을 언급하셨는데 좋은 글을 위한 이런 기본 요소 중에서도 기본은 자기 마음 가는대로 써야 한다는 것이다. 비록 내용은 좀 부족해도 온전한 자아와 실존이 담긴다면 그것은 분명 가치와 무게를 가지는 컨텐츠가 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지금 블로그계에서 뜨는 블로그들은 쥐어 짜내기, 속보성, 적당히 긁기가 난무하고 있거나 적어도 그럴 태세고.

내가 불만인 점은 띄우려고 용 쓰는 블로거들이 뜨는 반면 좋은 컨텐츠를 꾸준히 생산해주는 블로거 분들의 글이 지독하게 묻힌다는 점이다. 여기에는 진짜 진보-보수가 없고 분야도 없다. 보수논객으로 유명한 sonnet님이나 periskop 홈지기님이라고 해서 많은 이들의 주목을 끌던가? 골수팬이야 좀 많지만. 분야로 따지면야 더욱 오타쿠틱해 질테니 여기까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취업난에 미쳐버린 블로그 주인장의 최근 모습

물론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대상은 개개인의 주목에 있어 time share의 경쟁자일 수밖에 없고 당연히 유명세도 빈익빈 부익부는 피할 수 없는 결과이다. 그래도 웹이라는 플랫폼은 기존 미디어들과 달리 사용자 주도적일 가능성이 열려 있다. 당연히 되도록 더 좋은 정보를 더 빠르게 얻을 수 있어야 하지 않겠는가? 과연 지금 블로그계의 모습이 잘 돌아가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볼 필요가 있을 듯하다.

짜증나서 일단 글을 막 써 갈겼는데 대안이 너무 없어서 미안하기까지 하다. 사실 IQ가 지렁이 급이라 무조건 문제를 덮어 씌우기 좋아하여 '이게 다 한국의 거대 포털 때문이다'라는 생각을 벗어나지 못하는지라. 그저 음지에서나마 좋은 컨텐츠를 꾸준히 행사하여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블로거들이 많이 생기기를 바랄 뿐. 그런데 놀랍게도 아거님을 비롯한 일당들이 블로그래픽이라는 재미있는 실험을 준비 중인 듯한데 어찌 될지는 나도 모르고 아무쪼록 관심을 부탁 드린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리고 신인배우 아이노 키시에게도 많은 관심을 부탁 드린다. 애들은 칭찬으로 자란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BlogIcon pouramie 2008/07/29 06:05 | PERMALINK | EDIT | REPLY |

    뭐가 또 불만인거야? 한국사람들은 너무 작은거에 땀빼...
    다들 자기만의 용도가 있는 것일텐데, "파워 블로거가 되는법!!!" 막 이러면서 다들 파워블로거가 되야 하는 것처럼 말을 하지..

    블로그로 돈 벌어 먹던, 일기를 쓰던, 광고만 모아놓던, 그냥 그렇게 살면 될텐데..

    싸이때부터 시작된 이놈의 방문자 횟수 전쟁은 참........
    초등학교때 하던 인기투표 내지는 반장 선거가 생각이 나.

  2. BlogIcon 심주임 2008/07/29 06:15 | PERMALINK | EDIT |

    그러게 말입니다.~ :)

  3. BlogIcon 이승환 2008/07/29 10:42 | PERMALINK | EDIT |

    파워블로거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은 전혀 없지. 써 놓았듯 되려 자기 이야기를 진솔하게 하는 편이 더 좋다고 생각하는 편이니. 같은 맥락에서 블로그를 싸이보다 우위에 두려는 생각도 별로 좋아하지 않음. 단 싸이의 철학에 문제가 있다고는 생각하는 편이지만.

    문제는 덕택에 정보 습득 과정에서 왜곡이 일어난다는 거지. 더 좋은 정보를 더 빠르게 찾을 수 있는데 엉뚱한 정보를 접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니. 물론 '이게 다 포털 때문'이기도 하지만 여기에 편승하는 흐름도 넘쳐나니 더욱 골치 아프다는 것.

  4. BlogIcon pouramie 2008/07/29 06:19 | PERMALINK | EDIT | REPLY |

    그나저나 사파리에서 이 페이지 좀 깨져 --;

  5. BlogIcon pouramie 2008/07/29 06:38 | PERMALINK | EDIT | REPLY |

    스팸질 해서 미안, 갑자기 생각나서 말이지.
    전에 내가 글의 내용을 요약해주는 어플리케이션이 있다고 말한거 기억나? 오늘 갑자기 생각나서 저 위의 니 글을 20%로 요약해봤어.



    이 곳에서 누릴 수 있는 것이란 '의외의 좋은 글'을 보는 것인데 이전 글에서 언급한 공식을 벗어나지 못한다면 무엇 때문에 구태여 그곳을 갈 필요가 있겠는가?

    ...예전에 힘에 대해 글을 쓴 적이 있었는데 요약하자면 내가 생각하는 힘은 곧 영향력이다. power가 좀 더 가시적이고 직접적이라면 force는 좀 더 잠재적이고 삼투압적으로 작용할 뿐이다.


    ...그저 트래픽 유입 좀 늘리려 짜낸 글들은 사람들을 그 곳으로 오게는 할 수 있지만 그 사람들로 하여금 어떠한 변화도 낳을 수 없다.

    ...사람 따라 취향은 다르겠지만 국내 블로거들 중 inuit사마만큼 양질의 포스팅을 꾸준히 할 수 있는 분이 극소수임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그나마 inuit님은 운영 기간이 길어서 이 정도이지, 민노사마가 대놓고 추천까지 때린 김우재사마의 블로그는 아예 혼자서 장문의 글을 쓰고 혼자서 댓글을 다는 왕따놀이까지 하고 계신다. 이 외에도 내가 RSS를 구독하는 블로그 중 일일 평균 hit가 1000단위인 곳은 정말 드물다. (foog사마는 쪽팔리는지 아예 비공개로 하셨는데 자진납세를 부탁...)


    ...그 수가 많아 이 곳에 굳이 모두를 언급할 수는 없지만 난 이러한 블로거들이 정말 가치 있는 파워 블로거라고 생각한다.


    좀 요약 되는거 같애? ㅋ

    ...내가 불만인 점은 띄우려고 용 쓰는 블로거들이 뜨는 반면 좋은 컨텐츠를 꾸준히 생산해주는 블로거 분들의 글이 지독하게 묻힌다는 점이다.

  6. BlogIcon 이승환 2008/07/29 10:43 | PERMALINK | EDIT |

    좋은 요약이라고는 생각할 수 없고 사람들에게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지만 이 정도 요약이 나온다는 점으로도 아주 놀랍네. 이거 맥 이외에는 사용 불가능한건가? 한 번 찾아보아야겠군.

    그리고 이 블로그는 이제 보니 익스플로러에서도 좀 깨지는군... 결단이 필요한 듯.

  7. BlogIcon 쉐아르 2008/07/29 07:22 | PERMALINK | EDIT | REPLY |

    솔직히 저도 처음에는 조회수에 신경이 쓰이더군요. 제글을 많이 봐주면 좋긴 하지만, 그래도 조회수 자체가 목적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제 경우 일회적인 조회수 보다는 구독자 수에 신경을 씁니다. 구독자가 늘지 않거나 오히려 줄어든다는 것은 제 글이 그만한 가치를 담지 못한다는 증거니까요. 계속해서 구독할만큼 가치있는 글을 쓰고 싶습니다. (근데 요즘은 힘이 좀 딸려요 ㅡ.ㅡ)

    그런점에서 언급하신 inuit님은 역할 모델을 잘 해주고 계십니다. 꾸준히 양질의 포스팅을 제공하고 계시니까요.

  8. BlogIcon 이승환 2008/07/29 10:45 | PERMALINK | EDIT |

    네, 저도 hanrss 구독자가 늘어나는 것은 큰 즐거움이죠. 구글과 다음 덕택에 조회수=돈으로 연결되니 그런 움직임이 커지는 것 같아요. 덕택에 정보 얻으려는 사람들은 점점 엉뚱한 쪽으로 접근하게 되겠지만.

    힘이 딸린다는 것은 회사에서 중용한다는 자랑으로 받아들이겠습니다. ㅡ.ㅡ...

  9. 2008/07/29 08:46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 입니다

  10. BlogIcon 이승환 2008/07/29 10:45 | PERMALINK | EDIT |

    옛날 아가씨들은 안습이었는데 시대가 좋아지며 양질(...)의 아가씨들이 늘어가더군요.

  11. BlogIcon foog 2008/07/29 08:53 | PERMALINK | EDIT | REPLY |

    ㅋㅋㅋㅋ 쪽팔려서 비공개로 하고 있는데 자진납세를 하라굽쇼? 제 목을 조르소서.

  12. BlogIcon 이승환 2008/07/29 10:45 | PERMALINK | EDIT |

    사약은 원샷.

  13. BlogIcon 까칠맨 2008/07/29 09:37 | PERMALINK | EDIT | REPLY |

    RSS로 구독하고 있습니다 ^^ 아침에 좋은 글 읽고...허접하지만 트랙백 하나 걸고 갑니다. 좋은 하루 되시길...

  14. BlogIcon 이승환 2008/07/29 10:47 | PERMALINK | EDIT |

    감사합니다. 보아하니 저랑 취미가 살짜쿵 겹치는 것 같은데 저도 구독해야겠군요 ^^

  15. 민트 2008/07/29 10:14 | PERMALINK | EDIT | REPLY |

    덕분에 AV 여배우들 잘 알아갑니다. -_-;

  16. BlogIcon 이승환 2008/07/29 10:48 | PERMALINK | EDIT |

    사실은 나도 어제 검색으로 급 찾은거다(과연...)

  17. BlogIcon 불멸의 사학도 2008/07/29 11:10 | PERMALINK | EDIT | REPLY |

    조금 된 일이긴 하지만, 언젠가부터 티스토리는 태터툴즈나 텍스트큐브와 다른 방식으로 방문자수를 카운트하는 것 같습니다. 검색엔진의 봇이라든지 하루에 중복해서 들어오는 경우를 제하는 방식인지 어떤지는 자세히 모르겠지만, 계수 방식에 있어서 더 엄격해지는 바람에 이전에 수천히트를 찍으시던 분들도 불과 천 히트 안밖으로 그래프가 떨어지는 현상을 겪으셨죠...

    inuit님의 블로그에 가본 적이 없어서 이분의 글이 좋은지 어떤지는 모르겠지만, 방문객 숫자에 있어서만큼은 하루 평균 500명이 방문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많다고 볼 수 없습니다.(대부분 기존에 비해서 1/4정도로 격감했다고 들었습니다.)

  18. BlogIcon 이승환 2008/07/29 13:02 | PERMALINK | EDIT |

    아, 그런 일이 있었군요. 이 글은 상대적인 비교를 해 놓은 것이라는 핑계로 저의 무식을 덮어 주십시오 _(__)_

  19. BlogIcon app 2008/07/29 11:47 | PERMALINK | EDIT | REPLY |

    크게 공감합니다만 개인적으로 아이노 키시보다는 히나 쿠루미가 더 좋습니다.

  20. BlogIcon 이승환 2008/07/29 13:04 | PERMALINK | EDIT |

    라이벌 취급은 되고 있습니다만 전체 평은 아이노'짱'(...)이 더 높은 듯 합니다만...;;;

  21. BlogIcon drchoi 2008/07/29 12:49 | PERMALINK | EDIT | REPLY |

    트래픽을 끌어올려면 메타블로그 사이트 같은데서 활동도 해야되고 나름 상당히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좋은 콘텐트의 판단 여부는 개인의 몫이고 콘텐트만 가지고 승부하기엔 블로그가 너무 많습니다. 그리고 트래픽을 끌어올려면 일반 대중들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아야하죠... 좋은 내용이 가득한 철학서적이 잘 팔릴까요? 아니면 추리소설이 더 잘 팔릴까요? 가끔 많은 블로거들이 수많은 대중들을 모두 철학자요 지식인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더군요...대부분의 사람들은 어려운 이야기에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로 먹고 사는 것이 아닌 각자 생업에 바쁜 사람들은 자신의 경험 자신의 이야기를 통해 하나의 블로그를 만들어가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봅니다. 파워블로거나 트래픽에 연연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22. BlogIcon 이승환 2008/07/29 13:09 | PERMALINK | EDIT |

    올바른 지적입니다. 어차피 언론은 소비자를 신경 쓰는 장사꾼이기에 되도록 잘 팔리는 콘텐츠를 전면에 밀 수 밖에 없음은 피할 수 없는 현상이라고 봅니다.

    하지만 제가 지적하고 싶은 부분의 방점은 웹의 긍정적 가능성을 지나치게 닫아두고 있다는 데에 있습니다. 즉 '1류 인문학 서적'이 '3류 자기 개발 서적'보다 밀리는 게 아니라 같은 장르를 찾는 이에게도 1류와 3류를 구분해 전달해 주지 못한다는 점이죠.

    사실 한국을 제외한 대부분 국가의 검색 엔진들은 기본 검색에서 블로그를 딱히 따로 카테고리에 두지 않고 포탈 내 돌리기도 없으니 어느 정도 괜찮은 컨텐츠를 좀 더 알리게 되는데 한국은 이러한 점에서 딱한 면이 있죠.

    이러한 시스템이 전체적인 삶의 효용을 내린다는 점에서 여기에 편승하는 이들도 별로 좋아 보이지는 않습니다.

  23. BlogIcon drchoi 2008/07/29 14:36 | PERMALINK | EDIT |

    사실 국내 포털의 검색방식은 포털 수익구조를 위한 방식이지 전체 국민의 검색 수준을 올리고 삶의 효용을 증가시키는데는 관심이 없죠.. 이것이 좋은 콘텐트 발굴을 통해 대중의 삶의 질을 향상키는데 큰 걸림돌 중 하나라는 것에는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24. BlogIcon 학주니 2008/07/29 15:06 | PERMALINK | EDIT | REPLY |

    저같은 변방의 블로거는 가히 승환님의 환상적인 글솜씨에 수그러들고 있슴다..
    대단한 글솜씨.. ^^;

  25. BlogIcon 이승환 2008/07/29 21:38 | PERMALINK | EDIT |

    과찬이십니다. 이건 글이라기보다는 욕지거리(...)에 가까운...;

  26. BlogIcon 민노씨 2008/07/29 16:37 | PERMALINK | EDIT | REPLY |

    다소 심각하고, 기술적인 댓글을 남기자면....


    첫 링크 주소가 잘못 설정되었습니닷. ㅎㅎ
    http://realfactory.net/666

    승환님 글을 읽으니 저도 후기겸 글을 하나 쓰고 싶어집니다...

  27. BlogIcon 이승환 2008/07/29 21:40 | PERMALINK | EDIT |

    감사합니다. 이미 깨달으셨겠지만 제가 좀 모자랍(...)

  28. BlogIcon 2008/07/29 17:59 | PERMALINK | EDIT | REPLY |

    많이들 느꼈던 거고 종종 지적도 했던 건데 역시 승환님이 쓰니깐 훨씬 발랄하고 확 와닿네요. 취직 문제는.. 잘 될 겁니다!!!! 화이팅!!!!

  29. BlogIcon 이승환 2008/07/29 21:40 | PERMALINK | EDIT |

    그것만 잘 되면 이 블로그는 폐쇄될지도...;;;

  30. BlogIcon 필로스 2008/07/29 20:55 | PERMALINK | EDIT | REPLY |

    메타블로그 운영자로써 깊이 공감하고 갑니다.

  31. BlogIcon 이승환 2008/07/29 21:40 | PERMALINK | EDIT |

    영광입니다. _(_ _)_

  32. BlogIcon astraea 2008/07/29 21:22 | PERMALINK | EDIT | REPLY |

    이렇게 좋은 블로그들 소개시키고 그럼 되겠지요-
    근데 내공 있는 분들은..방문자들에 그닥 신경 안 쓰실듯하기도 하네요 ;)
    쨌든 저도 blographic 알아가요-

  33. BlogIcon 이승환 2008/07/29 21:41 | PERMALINK | EDIT |

    네, 확실히 추천과 소개가 좋은 방법이기는 한데 대부분의 검색 엔진과는 무관하다는...;;;

    그리고 astraea님의 블로그, 덧글 남기기가 힘드네요. 글 좀 남기려면 자꾸 openid 들먹거리는데ㅡ.ㅡ...

  34. BlogIcon inuit 2008/07/29 23:29 | PERMALINK | EDIT |

    나도 그래요.
    몇번 글남겼다가 날려먹었어요.
    오픈아이디 넣어도 그렇더군요.
    (이 말 전할 기회도 없으니 원.. ^^)

  35. BlogIcon astraea 2008/07/30 00:00 | PERMALINK | EDIT |

    그냥 submit 한번 더 누르시면 되는듯 싶은데;;
    암튼..전혀 모르고 있던 문제였기에
    확인했구요..
    일단 임시로 수정했어요-
    알려주셔서 고맙습니다^^;

  36. BlogIcon 김선생 2008/07/29 21:39 | PERMALINK | EDIT | REPLY |

    전 블러그를 하면서 이런 고뇌를 해본적이 없는것 같은데요 ㅎㅎ
    말씀하신 긍정적인 영향력에는 공감하고 갑니다.
    덕분에 좋은 정보 두개도 얻어가고요. ^^

  37. BlogIcon 이승환 2008/07/29 21:42 | PERMALINK | EDIT |

    저도 사실 해 본 적 없습니다 -_-;;;

  38. BlogIcon inuit 2008/07/29 23:27 | PERMALINK | EDIT | REPLY |

    저는 그렇다치고, 멋진 블로거들까지 팔아서 대박을 냈군요. 흑흑.. ^^

  39. BlogIcon 이승환 2008/07/30 12:41 | PERMALINK | EDIT |

    하하, 제가 원래 공병호류라서... -.-...

  40. BlogIcon 김우재 2008/07/30 01:23 | PERMALINK | EDIT | REPLY |

    나가기 전에 한번 더 봐요. 이번엔 왕창 모을거에요. 그리고 외로우면 연락하세요. 우헤헤헤. 아이노 키시 완전 접수. 제가 다운수좀 올려줘야겠어요. ㅋㅋ

  41. BlogIcon 이승환 2008/07/30 12:42 | PERMALINK | EDIT |

    곧 제국의 황제께서 변방을 시찰하러 오신다고 하니 볼 가능성이 높겠군요 ^^

  42. BlogIcon Ikarus 2008/07/30 03:18 | PERMALINK | EDIT | REPLY |

    한국 영화 광고에 항상 나오는 "작품성"과 "상업성"의 문제인가요? 두사부일체 같은 영화가 흥행에 성공하는 걸 보면 역시 상업성 윈? 이란 말씀이온지??

  43. BlogIcon 이승환 2008/07/30 12:44 | PERMALINK | EDIT |

    연관성이 있는 이야기입니다. 단 올드 미디어야 원래 많이 쏴 주면 그만큼 돌아오는 구조이지만 뉴 미디어는 피드백이 있는데도 비슷하게 나아가면 곤란하겠죠.

  44. BlogIcon 추유호 2008/07/30 11:33 | PERMALINK | EDIT | REPLY |

    저도 딱 보자마자 위 답글처럼 '작품성'과 '상업성' 구도가 생각나는군요. 이 논의는 뭐 옛날부터 많이 토론된 것이니 답이 없죠...

  45. BlogIcon 이승환 2008/07/30 12:44 | PERMALINK | EDIT |

    하지만 답이 없는 이야기만큼 즐거운 것도 없죠 ^^

  46. 아거 2008/07/30 12:53 | PERMALINK | EDIT | REPLY |

    블로그래픽을 소개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

  47. BlogIcon 이승환 2008/07/30 13:58 | PERMALINK | EDIT |

    오오오, 블로그계의 지존 아거사마다~

  48. BlogIcon 초하 2008/08/01 00:30 | PERMALINK | EDIT | REPLY |

    진지한 주제와 뼈있는 글을 이렇게 재미있게 쓰실 수 있다는 것이 놀랍고 또 부럽습니다.
    덕분에 관련하여 생각도 해보며, 소개하신 블로거분들의 글들도 접할 계기가 되었습니다.

    좋은 8월 맞으시고, 신나는 일만 가득하길 바랍니다~~

  49. BlogIcon 이승환 2008/08/01 11:08 | PERMALINK | EDIT |

    아, 이거 자꾸 민망스런 댓글이 달려 두 배로 민망합니다. ㅜ_ㅜ
    트랙백 거신 글이 너무 어려워 댓글은 잠시 보류해 두겠습니다 -_-...

  50. BlogIcon nooe 2008/08/16 22:07 | PERMALINK | EDIT | REPLY |

    덕분에 여기저기 블로그 재밌게 구경중입니다. ^__^
    도시상경한 시골블로거 기분이 나네요.

  51. BlogIcon 이승환 2008/08/17 21:37 | PERMALINK | EDIT |

    여기는 도시라기보다는... 달동네가 아닐까 싶습니다 -_-;;;

  52. BlogIcon nooe 2008/08/19 22:35 | PERMALINK | EDIT |

    달동네가 맞네요. ^__^;

댓글을 남겨주세요~ 밝은 인터넷을 위한 네티켓, 아시죠?

간만에 찌질한 글 하나 나갑니다. 언제나 그랬으려나... 역시 폭발 가능성 무지 높음

저는 졸업이 달랑 한 학기 남은 문과 대학생입니다. 그런데 취업과는 좀 무관하게 웹과 프로그래밍 쪽을 공부하고 싶습니다. 간단한 프로그램이나 웹 사이트 구성할 수 있도록 말이죠... 아무래도 문과 지식만 가지고서는 그냥 머리 속에만 뭐가 떠돌고 현실화시킬 툴이 없어서 이 쪽으로 공부를 좀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자꾸 드네요. 취업 후에 공부하기는 다소 힘들 것 같아서 말이죠. 그런데 주변 인간들도 죄다 문과생이고 이런 이야기하면 늙어서 왠 주책이냐는 이야기만 들어 답답한지라 여기에 찌질한 글을 남깁니다 ㅜ_ㅜ

좀 더 구체적으로 질문하고 싶은 부분은...

1) 독학이 가능할까요?
2) 독학이 힘들다면 어떠한 방안이 좋을까요,
아마도 /공대 학사편입/
/학원 줄창나게 다니기 IT-will이나 MBCacademy 등등/ 또는 
/대외 프로그램에 참가하기 - 예를 들어 http://www.ojtkorea.com/contents/support/?code=education#1 이런 놈이나 http://www.kita.net/master/itmaster/edu.jsp 이런 놈처럼 1년 가까이 사람 족치는/ 
등등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는데 어떤 선택이 좋을지...

제가 이 분야에 워낙 아는 게 없어서 답답하게 질문해 죄송합니다만 나름 심각한지라 ㅜ_ㅜ 도움을 주셨으면 합니다. 이전부터 독학으로 여러 분야를 공부한 것으로 아는데 제게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네요...

길쭉한 조언 주실 수 있다면야 제 메신저 hop2go@hotmail.com 으로 즐겁지 않은 대화 나눠주셔도 좋고요 ㅠ_ㅠ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2008/01/02 00:14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 입니다

  2. 2007/12/28 09:12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 입니다

  3. 2007/12/28 10:32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 입니다

  4. 2007/12/28 12:20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 입니다

  5. mls 2007/12/29 10:12 | PERMALINK | EDIT | REPLY |

    프로그래밍을 배울려는 목적하고, 어느 수준까지 되고 싶은지
    말씀해주셔야 답이 더 잘나오겠네요.
    이제 신입 입사하는 프로그래머지만, 간단한 도움은 드릴수 있습니다.

  6. BlogIcon 이승환 2008/01/01 00:24 | PERMALINK | EDIT | REPLY |

    댓글 주신 모든 분들 감사합니다. 메일 주소 알려주신 분께는 더욱 감사드리고요. 덕택에 많은 참고가 된 것 같습니다. 시간 나면 또 다시 질문할 것 같아서 죄송합니다 -_-

  7. 엘윙 2008/01/02 20:16 | PERMALINK | EDIT | REPLY |

    mls님 말씀처럼 어느정도 수준을 원하시는지 정하시면 편할듯 합니다.
    간단한 윈도우 프로그래밍이나 웹사이트 구성을 원하신다면 독학으로도 충분하겠지만요. ^^

  8. BlogIcon 이승환 2008/01/03 18:54 | PERMALINK | EDIT |

    오오, 엘윙사마, 복귀를 환영해염.

  9. 2008/01/03 12:56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 입니다

  10. BlogIcon 이승환 2008/01/03 18:54 | PERMALINK | EDIT |

    웬지 김선생님이라면 부담없이 연락할 수 있을 듯 하군요, 좀 더 정리되면 연락드리겠습니다 ^^

댓글을 남겨주세요~ 밝은 인터넷을 위한 네티켓, 아시죠?

한신은 어린시절에 너무도 빈천하여 늘 주변 사람들로부터 냉대를 받으며 자랐다.

그러던 어느 날 한 백정이 한신에게 말했다.

"죽음이 두렵지 않다면 그 칼로 나를 찔러 봐라. 그러나 만약 죽음이 두렵다면 내 가랑이 사이로 기어가라!"

한신은 그 백정을 한참 노려보다가 머리를 숙이고 치욕을 참으면서 그의 가랑이 사이로 기어갔다.

한신은 훗날 자신이 크게 될 것을 알고 모욕을 당하면서도 미래를 위해 이성적으로 행동한 것이다.

학교에 IT 관련 과목이 있습니다. 제가 다니는 학교는 인문계도 그렇지만 공대가 아예 없기에 듣고 싶지 않으나 제가 중국 가며 돈을 받아먹었다는 이유로 들을 수밖에 없게 되었죠. 수업이 딱히 나쁘지는 않은데 문제는 이 선생님이 너무 신문지상에서 떠도는 이야기를 합니다. 세컨드 라이프가 UCC의 최종 형태가 된다거나 문제가 많은 web 3.0을 전지구적 이익 추구... 이런 이야기를 하시는데 하필 시험 문제로 나와 버렸습니다.

저는 언제나처럼 침착하게 답안을 써 내려갔습니다.

web3.0이란 web2.0을 마치 하나의 버젼으로 착각했기에 나온 신조어에 불과하다. web3.0에서 이야기한 방식은 이미 시멘틱웹에서 이야기한 것과 별반 차이도 없으며 엄청난 인공지능을 요구한다는 점에서 실현성에서도 문제가 있다. 이는 이미 W3L은 물론 web2.0을 주창한 오라일리에게서도 호된 비판을 받은 바 있다. 이러한 개념이 남용되는 것은 이가 미국 전국 일간지에 실렸다는 이유만으로 그 사실관계를 확인하지 않고 이를 유포하는 기자들의 무책임함과 전문성 부족에 근거한다......

이렇게 써 내려가다가 잠시 교수님의 얼굴을 보았습니다. 교수님은 환한 미소를 지으며 저를 쳐다보고 있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잠시 생각한 후 저는 계속해서 글을 이어나갔습니다.

위의 의견처럼 보는 시각도 있으니 세계관적 측면에서 web3.0은 큰 함의를 지닌다........................ (후략)

교훈 : 한신은 부랑배의 가랑이 사이를 기었다고 한다, 작은 것에 연연하지 말자.
신념이 다 뭐냐, 대충 살자......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삼천갑자 2007/10/19 00:53 | PERMALINK | EDIT | REPLY |

    성공하실겝니다.
    벌써 사회생활의 가장 중심축이 되는 도를 깨우치셨으니 광명된 나날을 맞이하실겝니다. ^ ^

  2. BlogIcon 이승환 2007/10/20 01:02 | PERMALINK | EDIT |

    감사합니다, 그런데 이게 기쁜 일인지, 슬픈 일인지 ㅠ_ㅠ

  3. BlogIcon 김선생(madox01) 2007/10/19 01:57 | PERMALINK | EDIT | REPLY |

    정말로 질높은 실전교육을 받고 계신듯 합니다. 이제 사회에 나가셔서도 웬만한 갈굼과 압박에는
    꿈쩍안하실겝니다. ^ ^

  4. BlogIcon 이승환 2007/10/20 01:02 | PERMALINK | EDIT |

    아무리 그래도 사회만 하겠습니까 ^^

  5. wenzday 2007/10/19 07:05 | PERMALINK | EDIT | REPLY |

    토닥토닥.. 잘 되실 겁니다. 정말이지 하나도 걱정이 안되는군요 승환님은 ^_^

  6. BlogIcon 이승환 2007/10/20 01:03 | PERMALINK | EDIT |

    흑흑, 걱정 좀 해 주세요...;

  7. BlogIcon Groovie 2007/10/19 08:14 | PERMALINK | EDIT | REPLY |

    홍매의 <경세지략>이군요.. 엄청난 두께의 압박에 저도 매일 화장실에서 조금씩 읽으며 배워나가고 있습니다....

  8. BlogIcon 이승환 2007/10/20 01:03 | PERMALINK | EDIT |

    동양고전이 처세에는 제일인 것 같아요 ^^

  9. BlogIcon 오르페오 2007/10/19 13:25 | PERMALINK | EDIT | REPLY |

    한신은 그 끝이 좋지 않으니, 부디 사회에서는 소하가 되십쇼. (역시 오래 살아야 제맛!)

  10. BlogIcon 이승환 2007/10/20 01:03 | PERMALINK | EDIT |

    inuit님께서는 삼국지의 서서를 추천하시더군요 -_-a

  11. BlogIcon 고스 2007/10/19 16:31 | PERMALINK | EDIT | REPLY |

    하하하 재밋네요. 교훈 그대로 하신거 아닌가요. 왜 줄을 그으셨나요..
    학점은 인생에서 보자면 작은거잖아요 :D

  12. BlogIcon 이승환 2007/10/20 01:03 | PERMALINK | EDIT |

    작은 것에 충실해야 큰 것을... (변명변명)

  13. BlogIcon 엘윙 2007/10/19 17:41 | PERMALINK | EDIT | REPLY |

    와하하하!!잘하셨어요. 승환님 학교에 교수님들은 다들 멋지네요. ㅋㅋㅋㅋ

  14. BlogIcon 이승환 2007/10/20 01:04 | PERMALINK | EDIT |

    때로는 제가 그 분들에게 영향을 주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도...

  15. BlogIcon 2007/10/19 17:51 | PERMALINK | EDIT | REPLY |

    단순한 찬양이 아니라 비판 논리를 앞세우고 이를 뒤집는 반전의 묘미까지 넣으셨으니 점수는 무조건 A+입니다.

  16. BlogIcon 이승환 2007/10/20 01:04 | PERMALINK | EDIT |

    감사합니다, 역시 기자님다운 평이군요 ^^

  17. duadadaV 2007/10/21 20:22 | PERMALINK | EDIT | REPLY |

    제가 배울 점이군요. 기말고사때 제 신념과 반대되는 답을 적어야 하는 수업이 있습니다. -_-; 이 수업에서 교수님이 직접 쓴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게 중간고사 대체레포트였는데 엄청나게 찬양조의 글을 써제끼며 궁극의 립서비스를 보여드렸습니다. -_-;;

  18. BlogIcon 이승환 2007/10/21 21:21 | PERMALINK | EDIT |

    대학에서 4년간 열심히 배우세요 -_-a

  19. BlogIcon lucida 2007/10/22 01:26 | PERMALINK | EDIT | REPLY |

    훌륭하신 대처이십니다^^ 그것도 아무나 할 수 있는 내공은 아니지요~

  20. BlogIcon 이승환 2007/10/23 18:03 | PERMALINK | EDIT |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욱 열심히 기겠습니다 ^^

  21. BlogIcon 1004ant 2007/10/23 09:57 | PERMALINK | EDIT | REPLY |

    한 순간만 버티면 편해지죠..ㅋㅋ

  22. BlogIcon 이승환 2007/10/23 18:03 | PERMALINK | EDIT |

    한 순간이 쌓이다보니 뭐가 좀, ㅋㅋ

  23. 브라질레이루킥 2007/10/26 00:51 | PERMALINK | EDIT | REPLY |

    유노윤호에게는 시험때 아부를 넘어 까페에서도 비벼야 하니...쩝...
    수업때 하는 헛소리 발음이라도 똑바로 해주던가ㅋㅋㅋ
    여튼 나중에 이멜 신공으로 덤벼도 소용없으니 평소에 잘하게나...ㅎㅎ

  24. BlogIcon 이승환 2007/11/01 00:47 | PERMALINK | EDIT |

    근데 나 유노윤호 중간고사 2등했다 -_-

댓글을 남겨주세요~ 밝은 인터넷을 위한 네티켓, 아시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