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설 1. 사실 그는 민노당의 비밀 당원이다. 지지율이 올라가지 않자 한나라당에 잠입했다.

가설 2. 사실 그는 다함께이다. 하도 씹히는 게 지겹다 보니 극단적 상황을 연출하고 있다.

가설 3. 사실 그는 사회당의 비밀 당원이다. 당 없애고 만들기도 귀찮다보니 이명박을 특별 파견했다.

가설 4. 사실 그는 주사파이다. 민노당 분당으로 지지기반을 잃자 반미정신을 고취하기 위해 등장했다.

가설 5. 사실 그는 평화주의자이다. 대미 굴욕 협상시 북한을 미국의 51번째 주로 삼겠다는 이면계약을 했다.

가설 6. 사실 그는 노빠다. 어찌 되었든 지금 그로 인해 가장 큰 이득을 본 사람은 노무현이다.

가설 7. 사실 그는 그냥 제정신이 아니다.

진실은 저 너머에...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BlogIcon 학주니 2008/06/12 20:10 | PERMALINK | EDIT | REPLY |

    가설 7이 맞는 듯.. ^^;

  2. BlogIcon 이승환 2008/06/14 17:04 | PERMALINK | EDIT |

    사실 뭘 골라도 바뀌는 것은 없다는 슬픔이...;

  3. BlogIcon 어리민쯔 2008/06/12 21:39 | PERMALINK | EDIT | REPLY |

    요즘 같은 상황이라면 전부 다 사실이라고 해도 믿을 듯 합니다... -_-;;

  4. BlogIcon 이승환 2008/06/14 17:05 | PERMALINK | EDIT |

    사람이 아니라고 해도 믿겠고 이게 꿈이라고 해도...

  5. BlogIcon 디노 2008/06/12 23:24 | PERMALINK | EDIT | REPLY |

    그냥 아무 생각없이 사는 사람 같습니다.

  6. BlogIcon 이승환 2008/06/14 17:05 | PERMALINK | EDIT |

    무뇌아는 1년 못 산다는데... 킁;;;

  7. 민트 2008/06/12 23:32 | PERMALINK | EDIT | REPLY |

    다 맞는 말 같군요. 음...이명박 거지설, 이명박 요정설 등등 많던데. 암만 생각해도 우리나라 사람들은 유머 천재. -_-b

  8. BlogIcon 이승환 2008/06/14 17:07 | PERMALINK | EDIT |

    소재가 워낙 훌륭한지라... 어쩔 수 없는 듯;;;

  9. Jens 2008/06/13 00:26 | PERMALINK | EDIT | REPLY |

    6번에 한표 -_-; 봉하신기;; 노짱의 아이돌화를 보고 좌절했습니다;

  10. BlogIcon 이승환 2008/06/14 17:07 | PERMALINK | EDIT |

    이러다가 전두환 옹마저 그리 되는 것은 아닐지...;

  11. BlogIcon 용호 2008/06/13 06:20 | PERMALINK | EDIT | REPLY |

    전 ''노무현과 이명박은 서로 사랑하는 사이다." 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만....

  12. BlogIcon 이승환 2008/06/14 17:07 | PERMALINK | EDIT |

    부시와 김정일만큼 잘 어울리지 않을까요...;

  13. BlogIcon 김선생 2008/06/13 21:37 | PERMALINK | EDIT | REPLY |

    이거 명박이형 인기가 예전 허선생님 못지않군요. ㅎㅎ

  14. BlogIcon 이승환 2008/06/14 17:08 | PERMALINK | EDIT |

    네, 분명히 그러한 듯 합니다; 역시 감옥에 갈지도;;;

  15. BlogIcon 톰보이 2008/06/14 01:30 | PERMALINK | EDIT | REPLY |

    가설7과 더불어

    http://www.hani.co.kr/arti/specialsection/esc_section/292808.html

    그리고 가설 8 - x맨이다. (누굴 위한...? -_-?)

  16. BlogIcon 이승환 2008/06/14 17:08 | PERMALINK | EDIT |

    미국에도 별 도움이 안 될 것 같은데 정말 어이 해야 할지 -_-

  17. BlogIcon 히치하이커 2008/06/22 02:39 | PERMALINK | EDIT | REPLY |

    실은 그는 이 땅에 진정한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 제 한 몸 희생하는 대인배입니다!!

    수만호은 이들이 수십년을 떠들어도 꿈쩍 안던 사람들을 죄다 광장으로 몰아내다니. 이명박 원츄(...)!

  18. BlogIcon 이승환 2008/06/26 14:52 | PERMALINK | EDIT |

    하지만 오년내내 원츄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밝은 인터넷을 위한 네티켓, 아시죠?

어제 우연히 대선주자 토론회를 봤습니다. 대선이 코 앞에 있어서인지 다들 이명박 후보 공격에 열을 올리더군요. (이하 귀찮으니 '후보' 몽땅 생략) 2분 발언하면 최소 1분은 이명박 공격이었습니다. 이에 대한 이명박의 대처도 예술, 가뜩이나 집중포화받는 상황에 광운대 강의 동영상까지 공개되니 변명도 제대로 못하고 시간 짧은 것을 이용해 질문과 전혀 관계없는 이야기만 하다가 시간을 보내더군요. 술자리같으면 바로 술상 엎을 상황인데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 참 재미있었습니다. 이걸로 이명박을 믿는 국민은 특급빠를 제외하고는 없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국민들이 이명박을 믿지 않는다고 해서 이명박 공격해서 별로 남는 장사 되지도 않을 겁니다. 정동영의 캐치프라이즈는 '진실이 거짓을 이깁니다'입니다. 사실 이는 모든 대선 후보가 이명박 후보를 겨냥하는 말이나 다름없습니다. 역대 대선 후보 중 현 대선만큼 도덕성의 격차가 큰 때는 없었을테니까요. 그런데 여기서 하나의 질문이 떠오릅니다.

대체 왜 진실이 거짓을 이겨야 하나?

이명박 도덕성 두 말할 것 없이 개판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간 문제시된 행적 리스트만도 한 두개 돌아다니는 게 아니고 그 길이도 귀찮아서 못 볼 정도입니다. BBK 터지기 전에도 이미 범인으로는 범접할 수 없는 레벨입니다. 그런데 국민들이 원하는 것은 진실이 아닙니다. 더 나은 삶이죠. 이명박 대통령 되면 좋은 세상 온다는 게 아닙니다. 오히려 HA-1님이 이야기한 것처럼 대운하는 둘째치고 금융제국 건설만 하지 말아조~ 라고 애원하고 싶군요. 제가 말하고픈 부분을 대선 후보들에 적용하면 이런 질문이 나온다는 겁니다.

대체 왜 타 후보가 이명박을 이겨야 하나? 이명박 이기면 더 좋은 세상이 오는가?

솔직히 이명박이 되는 것보다 낫다고는 생각하지만 제가 지난 글에서도 언급한 것처럼 토론회에서 많은 후보들이 희망과 정책을 이야기하지 않더군요. 최장집 교수는 이미 수년 전 노무현 정부의 중요한  문제로'제도와 메커니즘 개혁이 아닌 정치의 도덕화로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와 '보수 재집권에 대한 공포 창출로 정당성을 확보하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링크)

한국사회의 운동세력은 정치를 자꾸 도덕화하려는 경향이 있어요. 도덕적인 것이 곧 민주적인 것이고, 정치를 도덕화하면 민주주의가 잘 될 수 있다고 보는 거죠. 현실적으로 정치와 권력에 대해 이해하고, 그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정도가 매우 약해요 // 요즘 ‘보수 재집권에 대한 우려’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그리고 이를 진보진영의 전략이라고 말합니다. 나는 ‘보수의 재집권’이라는 말 자체에 거부감을 갖습니다. 이건 ‘공포의 동원’ 이외에 다른 것이 아니에요. 민주파들 사이에 비판을 허용하지 않는 억압적인 담론입니다.

대체 지금 타 후보들이 이러한 포지션에서 얼마나 벗어나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물론 하나하나 샅샅히 훑어 보면 나름의 비젼과 정책을 제시하고 있으나 이들이 강조하는 지점은 대체 어디에 있습니까? 진실과 도덕은 중요하지만 오직 그것만이 더 나은 삶을 가져다주는 것은 아닙니다. 엄격히 말해 전두환 이하의 거짓과 도덕성으로 평가할 수 있는 박정희 정권은 어찌 되었든 한국 경제에 큰 힘을 불어넣었습니다. 그 전략의 중심에는 요즘 가장 큰 도덕성 비판의 도마에 올라있는 '정경유착'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정말 할 짓 아닌 짓으로 베트남전도 있고요. 유럽 빠돌이 지식인들은 교양있는 서구를 닮아야 한다고 난리인데 서구의 제국주의는 동아시아와는 비교도 할 수 없을만큼 비도덕적이었습니다. 냉전 시기를 지배한 미소 양축은 두말할 것도 없고요. 비정하지만 진실, 도덕성과 경제와 상관관계를 찾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아무리 정부의 도덕성이 지랄같아도 살기 힘들 때는 도덕관념이 멀어지게 마련입니다. 현재 국민들이 도덕에 민감하지 않은 것은 경제와 무관하지 않고요. 더군다나 노무현 정부가 거시적 지표만을 가지고 자꾸 삶의 질 문제를 덮고 경제가 좋다고 하니 역으로 한나라당에 표가 몰리는 상황이죠. 그러나 이명박을 넘지 못하는 현재의 상황은 이명박을 제외한 후보들이 외치는 '진실'과 '도덕'이 대체 얼마나 더 국민의 삶에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지 효과적으로 설득하고 있지 않다는, 혹은 못하다는 점도 중요한 이유임을 알아야 합니다. 진실과 도덕이 어떻게 더 나은 미래를 약속할 수 있는지 국민들을 설득해야 합니다.

물론 이 작업은 쉽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국민들에게는 경험적으로 독재 정권은 나름 경제 발전을 성공적으로 이룩한 반면 민주화 이후의 정부들이 삶의 질을 떨어뜨렸다는 기억이 남아 있기에 더욱 그러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국민들에게 왜 아직까지 비도덕과 거짓을 지지하냐고 묻지 말고 이들이 왜 그렇게 되었는지를 생각하고 자신들의 정책이 왜 더 나은 삶을 이끌어낼 수 있는지 이야기해야 합니다. 정치선진화는 한 번 선거의 승리에 있는 게 아닙니다. 선거는 5년마다 돌아옵니다. 그러나 이를 기억하지 않고서 그저 한 번의 승리를 위한 도덕과 공포를 외치는 것은 이전부터 반복되던 틀을 벗어날 수 없게 만들 것입니다.

ps. 예전에 글을 쓰고보니 제 글이 완전 보수언론과 논조가 비슷하더군요. 뭐 어떻습니까? 저도 먹고 살아야지 -_-ㅋ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BlogIcon DynO 2007/12/17 23:11 | PERMALINK | EDIT | REPLY |

    우와.. 전 자세히는 잘 알지 못해서 어떠한 피드백은 못남기지만..
    정말 잘읽었습니다.

  2. BlogIcon 이승환 2007/12/17 23:34 | PERMALINK | EDIT |

    아닙니다, 이런 캐허접 글에 무슨 ㅠ_ㅠ

  3. 낙타 2007/12/17 23:42 | PERMALINK | EDIT | REPLY |

    뭐...그런 면에서 경영이 형님에게 한 표를....

  4. BlogIcon 이승환 2007/12/18 23:46 | PERMALINK | EDIT |

    무슨 관계...

  5. 추유호 2007/12/18 00:17 | PERMALINK | EDIT | REPLY |

    글의 제목만은 그다지 동의하고 싶지 않은 글입니다. 아무리 후보가 마음에 안 들고, 논조가 마음에 안 든다기로니 도덕적 당위성인 진실과 거짓의 대립에 대한 대전제마저 거부하는 것은 너무 심한말이 아닐까요. 후보가 마음에 안 들면 마음에 안든다고 해야지 도덕의 기본적 전제마저 부정하시면 안 되겠지요. 글의 논조는 도덕을 강조할게 아니라, 정책을 강조해야 한다로 보입니다만, 제목은 영 잘못 뽑으신 듯 합니다.

  6. BlogIcon 이승환 2007/12/18 23:48 | PERMALINK | EDIT |

    제목이 좀 오해의 소지가 있는 듯한데 이러한 전제를 거부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지 현실적으로 어떤 이익을 안겨줄 수 있는지 유권자를 효과적으로 설득하지 못한다면 결국 표가 돌아온다는 생각은 허상에 그친다는 언급을 했을 뿐입니다. 앞으로는 좀 더 적절한 제목을 선택하도록 하겠습니다. ^^

  7. BlogIcon 도도빙 2007/12/18 00:32 | PERMALINK | EDIT | REPLY |

    대통령 후보들이 정책을 강조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동의합니다. 하지만 도덕성은 기본으로 깔고 들어가야 하는데 아직 한국은 그게 않되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아직은 한국의 민주주의가 너무 어리죠. 유럽의 다른 나라들도 민주주의 초기에 별 희한한 일이 많았다고 하니 성장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근데 제가 이 꼴을 봐야 한다는게 불만... 쩝..

  8. BlogIcon 이승환 2007/12/18 23:48 | PERMALINK | EDIT |

    참으로 동감합니다. 특히 마지막 줄은 -_-ㅋ

  9. BlogIcon faitharoma 2007/12/18 01:01 | PERMALINK | EDIT | REPLY |

    진실은 거짓을 이긴다고 어릴때부터 배웠습니다만..
    사회에 나오면 그것은 이상일 뿐이죠..
    성장하면서 진실이 거짓을 이기는것인지..
    이기는것이 진실이 되는 것인지 매우 혼란스럽습니다..

    늦게까지 공부하는 학생이어서 그럴까요..
    전 아직은 이상을 믿어보고 싶습니다..

  10. BlogIcon 이승환 2007/12/18 23:49 | PERMALINK | EDIT |

    진실과 거짓, 도덕과 부도덕은 뚜렷이 구분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진실과 도덕에 호소하는 것만으로는 분명 부족하고 거짓과 부도덕 이상의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어야 하겠죠.

  11. BlogIcon OK목장 2007/12/18 01:13 | PERMALINK | EDIT | REPLY |

    이번 대선 때는 이명박 도덕성 공방 말고 다른 측면에서 후보들을 비교해주는 기회 자체를 거의 못 접해본 것 같네요..

  12. BlogIcon 이승환 2007/12/18 23:50 | PERMALINK | EDIT |

    그러게 말이지, 타이완은 어떠려나...

  13. BlogIcon OK목장 2007/12/18 01:13 | PERMALINK | EDIT | REPLY |

    이번 대선 때는 이명박 도덕성 공방 말고 다른 측면에서 후보들을 비교해주는 기회 자체를 거의 못 접해본 것 같네요..

  14. BlogIcon 이승환 2007/12/18 23:50 | PERMALINK | EDIT |

    제발 댓글 하나만 좀 달아라 -_-

  15. BlogIcon 민노씨 2007/12/18 03:47 | PERMALINK | EDIT | REPLY |

    의미있는 문제제기네요. : )
    이번 대선으로 끝이 아니라, 이번 대선 역시 한국의 정치역사, 민주주의를 위한 한 '과정'이라는 점에서

    "'진실'과 '도덕'이 대체 얼마나 더 국민의 삶에 좋은 결과를 가져다주는지 효과적으로 설득하고 있지 않다는, 혹은 못하다는 점도 중요한 이유임을 알아야 합니다. 진실과 도덕이 어떻게 더 나은 미래를 약속할 수 있는지 국민들을 설득해야"

    한다는 말씀은 의미가 하는 바가 큰 것 같습니다. : )

  16. BlogIcon 이승환 2007/12/18 23:50 | PERMALINK | EDIT |

    과찬이십니다 ^^

  17. BlogIcon 꿈따라 2007/12/18 07:40 | PERMALINK | EDIT | REPLY |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길가다가 1000원짜리와 500원 짜리가 떨어져 있으면 어느것을 주을래? "라는 넌센스 퀴즈가 있었습니다. 어느것을 줍겠습니까? ^^


    둘다 주어야지요.

    밥이냐 도덕이냐? 물론, 과거시대에는 둘중에 어느 하나만을 선택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둘 중 어느하나만 갖고서는 국민들을 올바르게 이끌 수 없지 않을 까요? 밥과 도덕 동시에 추구해야 합니다.

    좋긴한데, 그런 후보가 있기는 하냐구요?
    저는 문국현 후보가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가 살아온 삶에서 도덕을 보았고, 그의 공약에서 밥을 보았습니다. 나혼자 먹는 밥이 아닌 모두 함께 먹을 수 있는 밥....

  18. BlogIcon 이승환 2007/12/18 23:51 | PERMALINK | EDIT |

    후보 지지는 상관 없는데 이런 댓글은 역효과를 낳을 듯 합니다. 뭐 하루밖에 안 남았지만 -_-ㅋ

  19. ABAC 2007/12/18 16:33 | PERMALINK | EDIT | REPLY |

    공감갑니다. 물론 이명박의 도덕성도 짚어야겠지만, 도데체 다른 후보들은 이명박 헐뜯기 외에는

    멀 하는지 모르겠더라구요. 공약보다 더 중요시 하는듯..

  20. BlogIcon 이승환 2007/12/18 23:51 | PERMALINK | EDIT |

    문제는 그런다고 엎어질 상황도 아니고... 노무현도 파지티브로 승리했는데 이미 잊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21. 글쎄요.. 2007/12/18 16:42 | PERMALINK | EDIT | REPLY |

    도덕성에 대한 논의가 대선의 주된 흐름이 되어 버렸다는 점은 정말 안타까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충분히 공감합니다. 하지만, 지금 상황에서 도덕성이 아닌 다른 정책대결이 얼마나 가능할지 또한 의문입니다. 몇몇 언론들의 정책 비교가 오히려 순수한 접근이라고 보여질 정도네요..
    그런데 님이 얘기하는 최근의 도덕성의 문제는 최장집 교수가 얘기하는 한국 사회의 운동세력의 '정치의 도덕화'와는 거리가 있어 보일뿐만 아니라, 사례로 든 냉전시대나 박정희 시대의 예는 적절한 예로 보이지 않는군요..
    우선, 이회창이나 정동영, 문국현 후보등을 사회운동 세력이라고 볼 수 없을뿐만 아니라 오히려 이번 대선에서 이들은 '도덕성'이라는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간결한 효과적 정치 구호를 이용하고 있는 것이지요. 정치의 도덕화를 얘기한다면, 그나마 다행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 점에서 최장집 선생님이 제기한 얘기는 지금 상황에서는 그다지 설득력이 없는듯 하네요.
    또한, 도덕적인 정권이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켜준다는 인과관계도 크게 없지만, 역으로 비도덕적인 정권이 국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 시켜준다는 것도 타당성이 없지 않나 싶습니다. 박정희 정권시대의 경제 발전은 결과론적인 이야기이지 그 당시의 부도덕과 정경유착을 통해 경제, 사회가 (성장이 아닌) 발전했다는 건 논리적 근거도 없을뿐 아니라 위험할 수 있는 얘기가 아닐까요. (물론 님의 입장이 그걸 찬성하는건 아닌듯 하지만 말예요)
    또한, 중요하게 봐야할 것이 도덕성이라는 화두가 단순히 저사람 착하고, 옳고, 바르다는 함의를 가진것이 아니라 한 사회가 가지는 제도적 규정들을 합리적으로 지킨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님이 말하는 것 이상의 의미는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고 봅니다.
    이명박의 의혹들은 죄다 법과 규칙을 교묘히 피해가거나 이용하면서 자신의 부를 상당한 규모로 축적했다는 것인데, 이명박에 반대하는 사람들은 바로 이점에 분노하는 것이고, 이번 대선이 위험할 수 있는건 바로 이러한 '최소한의 제도'마저 부정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겠죠. 또한, '부도덕해도 잘살게 되면 좋다'는 널리 퍼진 이데올로기는 기실,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의 역사가 증명하듯 대중들의 위험한 착각일수 있다는 거죠.
    그런 점에서 기본적인 룰에 대한, 모든 사회적 가치에 대한 판단마저 보류하고 반노정서와 잘살아보세 이데올로기로 모든게 뒤덮인 지금, 님이 말하는 정책대결은 다소 요원해 보이네요.(물론 백번 맞는 말입니다만) 정치적 구호로 누구가 떠들고 있는 도덕성 - 이회창이나 정동영이 이를 얘기한다는 것도 참 아니러니 합니다만.. - 이 아니라, 사회의 제도와 기초를 이야기하는 것이라면 나름의 중요성을 갖는다는 생각이 듭니다. 정책토론은 그 후보에 대한 사회적 신뢰와 후보 스스로의 자질이 갖춰진 상태에서야 가능하니깐요. (노무현의 정책이나 김영삼의 정책이 기실 현실 정치에서 별 의미가 없었던 과정을 본다면 이 사실이 더욱 확연히 드러나는 것 같습니다. 물론 이 수준밖에 안되는 한국의 정치 지형이 참 안타까울 따름입니다만..)

  22. BlogIcon 이승환 2007/12/18 23:57 | PERMALINK | EDIT |

    확실히 최장집 교수의 언급과 아주 일체화시키기 힘든 측면이 있음은 인정합니다. 다만 도덕 그 자체가 곧 더 나은 정치를 불러일으키지 않음을 언급하기 위해 인용한 것입니다. 또한 박정희 정권에 대해서도 분명 '정경유착과 비도덕'이 '경제성장'으로 이어지는 인과관계라고만은 볼 수 없고 그 외에도 많은 요소가 있었을 것입니다, 또한 그것 없이 실현 가능했을수도 있고요. 개인적으로 부도덕과 자유의 억압은 아니겠지만 정경유착은 상당한 관계가 있다고 봅니다. A->B라는 논리성이 아닌 적어도 그 시대 한국이라는 case에서는 말이죠.

    '도덕성이라는 화두가 단순히 저사람 착하고, 옳고, 바르다는 함의를 가진것이 아니라 한 사회가 가지는 제도적 규정들을 합리적으로 지킨다는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님이 말하는 것 이상의 의미는 가지고 있을 수도 있다'는 점에는 찬성합니다. 확실히 이번과 같은 일이 있어서는 안 되겠지만 그럼에도 국민들이 이명박을 지지하는 것에 대해 타 정당이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지 반성하는 계기가 되는 쪽이 좀 더 발전적인 정치를 이끌어낼 것이라 생각합니다. 삶의 질을 낮게 한 것이 지지층 이탈의 주된 이유인데도 이를 떠받친 신자유주의를 모두가 추진하는 데는 분명 문제가 있다는 것이죠. 제가 다소 욕심 섞인 글을 적은 것 같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이러한 방향으로 나아갔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댓글 감사합니다.

  23. BlogIcon 상하이신 2007/12/18 18:07 | PERMALINK | EDIT | REPLY |

    아주 통찰력있는 글입니다...공감이 가는 내용이구요. 사실 제가 노무현 지지자에서 등돌렸다가 이명박 지지자가 됐다가, 지금은 누굴 지지할지 타겟을 잃어버린건...보수냐 진보냐 민주냐 비민주냐의 영양가없는 논쟁보다는 실물 경제의 건강한 발전을 기대하는거죠. 단, 최소한의 도덕적 토대 위에서 말이죠. 사기꾼이 새마을 운동을 한다고 경제가 살까는 모를 일이죠...쩝.

  24. BlogIcon 이승환 2007/12/18 23:58 | PERMALINK | EDIT |

    이번 선거는 보수, 진보, 민주, 비민주의 싸움은 아닌 것 같습니다. 그냥 누가 경제 살려주냐... 여기에 다들 매달리는 것만 같아요. 중국처럼 공산당 집권 한 번 해야 하는지 -_-a

  25. BlogIcon 김선생(madox01) 2007/12/18 22:54 | PERMALINK | EDIT | REPLY |

    오늘선거인가요. 아무쪼록 기권하지 마시고 멋지게 한표 쏘고 오십시오.^^

  26. BlogIcon 이승환 2007/12/18 23:58 | PERMALINK | EDIT |

    아쉽게도 신분증 분실 상태라... ^^

  27. BlogIcon Ha-1 2007/12/19 00:18 | PERMALINK | EDIT | REPLY |

    이런 막장 블로그를 어찌 ;

    도덕이 돈을 벌어주진 못해도 나가는 돈을 막을 수는 있습니다.. 문제는 도덕을 내걸었던 사람들도 같은 도둑넘이더라는 데서 오는 학습효과죠.

    국민들 '민도' 야 뭐 사실 선진국이라는 나라에서도 부시가 당선되고 하니 세상만사 다 마찬가지고 하겠습니다만 그래도 학습효과 하나는 확실한게 아닐까 싶어요.

  28. BlogIcon 이승환 2007/12/19 19:42 | PERMALINK | EDIT |

    네, 더군다나 독재는 경제 살리고 민주는 경제 죽인다는 학습효과까지 더해진지라... 그리고 여기는 사랑과 정의의 블로그삼...

  29. BlogIcon 레고 2007/12/20 03:54 | PERMALINK | EDIT | REPLY |

    움 진실이 거짓을 이겼으면 좋겠어요. 진실이 거짓을 실제로 이길수도 있고요. (질수도 있지만)
    문제는 이명박이 거짓인건 다 압니다. 근데 자기가 진실이라고 주장하는 놈이 없어요. 진실인 것을 입증할 수 있는 놈은 아예 없고요. 그게 문제인것 같아요 저는.

  30. BlogIcon 이승환 2007/12/22 00:25 | PERMALINK | EDIT |

    상대적으로 보면 무진장 진실이고 도덕이지만서도 능력과 결과를 너무 강조하지 않는 것 같아요, 오죽하면 정동영 광고에 이명박으로 도배해버리는 그 센스란...

  31. 용호 2007/12/20 18:15 | PERMALINK | EDIT | REPLY |

    근데 진실이 거짓을 이긴다고 주장하는 쪽이 진실이 아니니 이건 뭐...
    아.... 최진실이가 신당인가요?

  32. BlogIcon 이승환 2007/12/22 00:25 | PERMALINK | EDIT |

    최진실이 신당이면 한나라당은 조성민이 들어가면 되겠군요, 극악의 안티 -_-ㅋ

  33. BlogIcon Lane 2007/12/21 21:05 | PERMALINK | EDIT | REPLY |

    선거 며칠전에 충격적인 증언을 한가지 들었습니다.
    동네 아줌마들이 거의 대부분 MB 아저씨를 지지한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도대체 왜?' 라고 반문했더니 이런 대답을 하더라더군요.
    '그냥 제일 많이 들어봐서...'

  34. BlogIcon 이승환 2007/12/22 00:26 | PERMALINK | EDIT |

    경상도는 사실 굳이 이런저런 일 없어도 한나라 세상이죠, 파란 나라를 만들어 보아요 -_-a

댓글을 남겨주세요~ 밝은 인터넷을 위한 네티켓, 아시죠?

진실된 웃음

분류없음 | 2007/10/07 00:16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너무 바쁘네요, 읽고 싶은 책 하루에 한 권 읽을 날이 참으로 그립습니다. 여유는 진실된 웃음의 필요조건인데 말이죠.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BlogIcon 김선생 2007/10/07 01:04 | PERMALINK | EDIT | REPLY |

    "형 왜이래요"는 역시 아마추어 레슬링이 최고지요. ㅎㅎ
    셀폰꺼놓고 하루 잠수 타시면서 푹 쉬어버리세요. 휴식이 때로는 능률을 X2 해준답니다.

  2. BlogIcon 이승환 2007/10/07 21:43 | PERMALINK | EDIT |

    레슬링은 역시 이성과 해야... 충고 감사합니다만 내일이 또 발표로군요 -_-a

  3. BlogIcon Psyk 2007/10/07 04:22 | PERMALINK | EDIT | REPLY |

    셀폰꺼놓고 하루 잠수 타시면서 푹 쉬어버리세요.(2)

    얼마전 노트북 사신거 축하드립니다?

  4. BlogIcon 이승환 2007/10/07 21:43 | PERMALINK | EDIT |

    컴팩 프리자리오 1700이라고 들어보셨습니까... 나름 업그레이드는 했지만 원판이 원판인지라...

    그리고 결혼 축하드립니다!

  5. BlogIcon 오르페오 2007/10/07 12:58 | PERMALINK | EDIT | REPLY |

    아하하하하하하 제목과 이미지만 보고 '잉?'하다가 그 아래 한 줄을 읽고 '아!' 했습니다.
    셀폰꺼놓고 하루 잠수 타시면서 푹 쉬어버리세요.(3) 제가 그러면 냉큼 잘리겠지만요. ㅠ-ㅠ

  6. BlogIcon 이승환 2007/10/07 21:44 | PERMALINK | EDIT |

    음... 저도 뭐 수업 빼먹어 F 나오면 취업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이니 비슷할지도...?

  7. BlogIcon 숀_Shawn 2007/10/07 14:13 | PERMALINK | EDIT | REPLY |

    저 장면을 가감없이 내보내는 신문도 대단...(음..)

  8. BlogIcon 이승환 2007/10/07 21:45 | PERMALINK | EDIT |

    표정이 참 압권이지 않습니까?

  9. BlogIcon 달룡.. 2007/10/07 17:52 | PERMALINK | EDIT | REPLY |

    ㅎㅎㅎ 재미있는 장면이네요..

  10. BlogIcon 이승환 2007/10/07 21:46 | PERMALINK | EDIT |

    보는 사람은 재미있지만 당하는 사람은...

  11. wenzday 2007/10/07 23:59 | PERMALINK | EDIT | REPLY |

    허리춤에 손댄다는게 잘못 짚어 그리 된 줄 알았더니만 표정을 보니 그게 아닌 듯 하군요. 한쪽은 분명 장난끼 어린 얼굴인데.. 콜록. 기사 제목이 재미있네요 와우 -_- (좋은 구경 했네요 덕분에?)

  12. BlogIcon 이승환 2007/10/08 22:31 | PERMALINK | EDIT |

    저런 해맑은 표정을 나이들어 할 수 있음은 분명 부럽습니다. 좋은 구경... 일 것 까지야..

  13. BlogIcon Astarot 2007/10/08 21:23 | PERMALINK | EDIT | REPLY |

    최고의 '자질' 가진 박찬호...라는 제목의 신문기사가 문득 생각났습니다-_-

  14. BlogIcon 이승환 2007/10/08 22:31 | PERMALINK | EDIT |

    어머, 저질 =ㅁ=

  15. BlogIcon DynO 2007/10/08 23:18 | PERMALINK | EDIT | REPLY |

    아놔 우리 롯데의 히어로를 여기서 보게되다니 ㅋㅋㅋ

  16. BlogIcon 이승환 2007/10/09 14:40 | PERMALINK | EDIT |

    부산 분이신가봐요, ㅋ

  17. BlogIcon Lane 2007/10/10 17:03 | PERMALINK | EDIT | REPLY |

    정태형 뭔가를 느끼는 듯한 표정인데요.

  18. BlogIcon 이승환 2007/10/10 23:02 | PERMALINK | EDIT |

    이승엽 선수의 그것이 튼실했나봐요...

댓글을 남겨주세요~ 밝은 인터넷을 위한 네티켓, 아시죠?

언젠가 친구들과 식당에서 밥을 먹는데 TV에서 과다노출에 대해 시청자의 의견을 물었다.

시청자 : 표현의 자유이기는 한데 가족끼리 있을 때 그런 것을 보면 좀...

리포터 : 가족끼리 보면 어때요?

시청자 : 민망하죠. 그러니까 시간대에 좀 맞춰서 해 줬으면 하는...


이를 듣고 있던 우리들

친구1 : 미친놈, 지랄하고 있네...

친구2 : 가족들이 미워지겠지...

친구3 : 말 없이 휴지만 쳐다볼지도...

친구4 : 아버지도 같은 심정일거야...

친구1 : 어쨌든 저 놈, 오늘 싸이월드에 악플 넘치겠다.

친구2 : 망언이 거의 고이즈미 급이군.

친구3 : 저런 표현의 자유도 모르는 놈은 북한으로 보내 버려야 되.

친구4 : 못 먹을 떡, 보지도 마라니, 독한 놈.


여기 출연한 시청자들은 죄다 남자였는데 어느 쪽이 이상한걸까... -_-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BlogIcon BK 2007/04/15 00:53 | PERMALINK | EDIT | REPLY |

    둘 다 지극히 당연한 반응들인걸요...

  2. BlogIcon 이승환 2007/04/17 16:22 | PERMALINK | EDIT |

    하하, 세상에 진실은 의외로 많죠

  3. BlogIcon DarkSaint 2007/04/15 01:04 | PERMALINK | EDIT | REPLY |

    방송이니까요 ~ 하하 ..

    p.s 링크 신청합니다 ~

  4. BlogIcon 이승환 2007/04/17 16:22 | PERMALINK | EDIT |

    음... 저같이 이야기하는 놈들은 아마 편집되었을 듯 -_- 저도 종종 놀러 가겠습니다 ^^

  5. BlogIcon 정호씨ㅡ_-)b 2007/04/15 02:23 | PERMALINK | EDIT | REPLY |

    훗....ㅋㅋㅋ

  6. BlogIcon 이승환 2007/04/17 16:22 | PERMALINK | EDIT |

    d(-_ㅡ ㅋㅋㅋ

  7. BlogIcon Lane 2007/04/16 09:53 | PERMALINK | EDIT | REPLY |

    아버지는, 아들의 눈방향을 보고는 한숨 쉬지 않으실까요?
    세월의 허망함을 느끼면서...

  8. BlogIcon 이승환 2007/04/17 16:23 | PERMALINK | EDIT |

    어머니를 바라보며 한숨을 쉬었을지도 -_-;

  9. BlogIcon 달룡이네집 2007/04/16 15:59 | PERMALINK | EDIT | REPLY |

    암...무개념이 개념인세상이 되어가는 합니다..아무 생각없는..멍한 상태의 질문인듯

  10. BlogIcon 이승환 2007/04/17 17:59 | PERMALINK | EDIT |

    음... 음... 음... (해석이 안 됨 -_-...)

  11. 이방인 2007/04/16 17:40 | PERMALINK | EDIT | REPLY |

    정작 승환님의 멘트는 빠졌군요.

    역시 본좌급 이미지 관리자는 뭔가 달라도 다릅니다.-_-b

  12. BlogIcon 이승환 2007/04/17 16:24 | PERMALINK | EDIT |

    역시 이방인님은 날카롭군요. IP 차단에 들어가야겠습니다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