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처음처럼'이라는 소주가 cool style 이라는 행사를 하고 있더군요. 그냥 각 대학교에서 9마리씩 학생들이 참여하고 인기투표를 하는 겁니다. 당최 뭐 어쩌자는 건지는 모르겠고 거의 인맥으로 연연하는 것 같은데 나름 화제성을 노린 모양이죠. 뭐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만 문제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님하, 지금 지방대 무시하나여? 뭐, 사실 지방은 고유의 소주가 있으니 그렇다 쳐도 수도권 내 넘치는 대학 성공하면 아무래도 순위표가 상당히 작용했음은 무시할 수 없다는... 기본적으로 학벌 순으로 배치하고 적당히 구색 맞추기로 적당히 중상위권 사립대 넣어주는군요. 유일한 지방대라 할 수 있는 강원대는 뽀너스? 뭐, 강원대가 구린 학교라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여기는 지방 소주가 없나... 정도 생각만 드는군요.




이 이야기를 하니 친구가 디씨인사이드도 이렇다 이야기를 하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거 참 뭐라고 이야기를 해야 할지 말입니다... 처음처럼은 저리가라로군요. 정상적인 인식을 가졌으면 이렇게 배치를 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까지 듭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인식이 아니라는 생각은 지역 갤러리를 봐도 드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상위 4개 구가 아마도 서울 시내 땅값이 가장 비싼 그 곳이라죠?

어쩌면 만들어진 순서일수도 있습니다. 아마 아니라 생각하지만. 하지만 그렇더라도 마치 순위인 양 이를 걸어두는 것은 분명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 그나마 동작까지는 그렇다치고 그 다음 순위부터는 무작위에 가깝군요. 어차피 강북이 다 그게 그거이지만 -_-;


여하튼 작은 서비스를 하더라도 세상에 대한 최소한의 인식이 있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작은 시위의 뜻으로 저는 오늘부터 처음처럼은 마시지 않고 참이슬만 마시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결론 : 저는 이효리보다 김민정이 좋습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BlogIcon 1004ant 2008/10/25 10:07 | PERMALINK | EDIT | REPLY |

    참이슬 모델은 김민정이요~

  2. BlogIcon 이승환 2008/10/25 16:32 | PERMALINK | EDIT |

    오옷, 이런... 감사합니다 ㅡ.ㅡ

  3. BlogIcon 요시토시 2008/10/25 10:20 | PERMALINK | EDIT | REPLY |

    처음처럼이 소주치곤 좀 약하죠. ㅎㅎ;;

  4. BlogIcon 이승환 2008/10/25 16:33 | PERMALINK | EDIT |

    뭐... 무엇을 먹어도 개가 된다는 점은 저에게 같으니...

  5. BlogIcon 신데빌 2008/10/25 23:28 | PERMALINK | EDIT | REPLY |

    저도 김민정이 좋습니다. 참이슬만 마시다 중화시키기 위해 가끔 처음 처럼을 마시지만 중화 되지 않고 몸만 축나는 것 같습니다.
    헐.. 참이슬 사진 클릭하니 엄청 크네요..+0+

  6. BlogIcon 이승환 2008/10/26 10:11 | PERMALINK | EDIT |

    소주로 소주를 중화시키다니... 님이 짱입니다. 저같은 하수는 나서지 말아야겠군요 orz...

  7. BlogIcon Y군 2008/10/26 14:21 | PERMALINK | EDIT | REPLY |

    저는 시원소주만 간절히 그립군요. 소주 못 마신지 3년이 넘었습니다. ㅜㅜ;

  8. BlogIcon 이승환 2008/10/26 22:08 | PERMALINK | EDIT |

    뉴요커가 왠 그런 후진 술을...

  9. BlogIcon SuJae 2008/10/27 09:12 | PERMALINK | EDIT |

    이승환//소주도 외국나가면 양주(?)입니다?

  10. BlogIcon 이승환 2008/10/27 11:36 | PERMALINK | EDIT |

    그렇다면 Sujae님은 양주를 소주처럼 들이키고 있겠군요-_-;

  11. BlogIcon 김선생 2008/10/29 22:08 | PERMALINK | EDIT | REPLY |

    소주가 병당 $15-20 인데도 불구하고
    어쩔수없이 사마시게 된다는 ㅜㅜ

  12. BlogIcon 이승환 2008/11/06 18:26 | PERMALINK | EDIT |

    오오, 부럽습니다...

  13. BlogIcon ginu 2008/11/02 23:29 | PERMALINK | EDIT | REPLY |

    늦은 댓글입니다만, 서울지역 순서는 한강 남쪽에서 동에서 서로 쭉 일관성 있게 늘어놓고 있네요.
    그냥... 좀 덜 맘 상해하시라고;;;

  14. BlogIcon 이승환 2008/11/06 18:26 | PERMALINK | EDIT |

    감사합니다 ㅜ_ㅜ

  15. BlogIcon 엔디 2008/11/06 01:50 | PERMALINK | EDIT | REPLY |

    강원 지역은 본래 경월 소주 지역이었죠. 그 경월을 두산이 인수한 거고요. 거기서 나온 게 그린이라든지 산, 처음처럼 등입니다. 지역적으로만 보면 '처음처럼'은 강원 지역의 소주가 서울로 진출한 셈이 됩니다.

  16. BlogIcon 이승환 2008/11/06 18:26 | PERMALINK | EDIT |

    오, 역시 박학하시군요. 멋지십니다.

  17. 2008/11/06 19:06 | PERMALINK | EDIT |

    비밀댓글 입니다

  18. Lancer 2008/12/02 04:32 | PERMALINK | EDIT | REPLY |

    아 오래된 글이라 리플 달기가 좀 뻘쭘한데 디씨 같은 경우에는 임의로 배치를 한게 아니라 갤러리가 개설된 순서대로 배치가 되어 있는 겁니다.

댓글을 남겨주세요~ 밝은 인터넷을 위한 네티켓, 아시죠?

여수 엑스포 개최가 확정되었고 온 국민이 기뻐했습니다. 특히 경제발전이 부진했던 전남지역 주민들은 더욱 그러했던 것 같은데 과연 이게 정말 좋은 일인지 모르겠습니다. 정부는 언제나 그렇듯 큼지막한 경제효과를 내겁니다.

27일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12 여수세계박람회 개최에 따른 전국적인 생산유발 효과는 10조 300억 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또 부가가치 창출 효과 4조100억원, 고용 창출 9만여 명의 광범위한 경제적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링크)

그런데 제가 의문이 드는 것은 이렇게 경제효과가 엄청난 대회들을 한국이 거의 싹쓸이하다시피 한다는 점입니다. 최근 기억나는 것으로만도 97 무주동계유니버시아드, 2002 월드컵, 2002 부산 아시안게임, 2003 대구 유니버시아드, 거기에 2011 대구 세계 육상 선수권대회, 2012 여수 세계 엑스포까지 예정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앞으로 유치하려고 하는 대회도 줄줄이 비엔나인 상태입니다.

그러나 이토록 경제 효과가 크다면 강대국들의 또 다른 경제전장이 되어야 할 것인데도 한국보다 경제규모가 크거나 평균소득이 높은 국가들은 이를 유치하려 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경쟁국들은 얼마 되지도 않으며 대개 개발도상국들이 주최하고 강대국은 점점 뜸해지는 형편이죠. 왜냐면 실제로 대부분의 국제대회들은 적자를 낳았기 때문입니다. 개발도상국은 이름이라도 알리지, 선진국에서는 굳이 이럴 필요가 없는 겁니다. 물론 홍보상으로는 흑자이지만 그게 흑자가 아닙니다. 정희준 교수는 이를 이유로 국제대회 유치를 지속적으로 비판합니다.

올림픽 같은 메가 이벤트는 한마디로 빚잔치다. 얼마전 한국팀의 예선탈락으로 끝난 U-20 세계청소년축구대회 때 한국선수들이 뛰던 몬트리올 올림픽경기장 기억하시는가. 그 경기장의 별명이 '더 빅 오(The Big Owe, 큰 빚)'와 '더 빅 미스테이크(The Big Mistake, 큰 실수)'란다. 1976년 올림픽을 치르기 위해 1970년 지어진 이 경기장은 이후 몬트리올시에 엄청난 재정부담을 안겼다. 몬트리올은 결국 그 빚을 작년에야 다 갚을 수 있었다. 30년 걸렸다.

그리스 아테네도 2004년 올림픽을 유치해 놓고 개최 비용이 10조 원에 달하게 되면서 책임 소재를 놓고 정치권간 공방이 벌어지고 대회 준비에 차질을 빚는 바람에 세계적 뉴스가 되기도 했다. 특히 올림픽 이후 그리스의 경제성적표는 실망 그 자체다. 2004년 4.7%의 GDP성장률은 2005년 3.7%로 크게 낮아졌고 소비 증가율도 4.2%에서 3.0%로 둔화됐다. 수출증가율 역시 11.57%에서 3.2%로 뚝 떨어졌고 투자도 2003년 10.7%, 2004년 5.7%에서 2005년 1.5%로 급락했다. (링크)

2014평창동계올림픽은 총 22조의 경제파급효과를, 2014인천아시안게임은 19조의 경제효과를 주장한다. 그런데 이 액수는 경제성 조사의 기본인 비용(cost)과 편익(benefit) 분석을 철저히 무시하고 모든 것을 한데 쏟아 붓고 뒤섞은 후 마치 그 덩어리가 몽땅 이윤인 것처럼 포장한 것이다.

1980년대 이후 월드컵이나 올림픽 같은 거대 이벤트성 대회 자체의 흥행은 대부분 흑자였다. 그러나 대회를 치른 해당 지역은 엄청난 재정부담으로 오랜 기간 부채에 시달려야 한다. 1992년 바르셀로나올림픽은 바르셀로나시에 21억 달러, 스페인 정부에 40억 달러의 부채를 떠안겼다. ‘짠물’ 운영으로 유명했던 1996년 애틀랜타올림픽은 기존의 시설을 사용하며 신규 시설투자를 최소화했지만 애틀랜타시는 16억 달러의 재정 지출을 감내해야 했다. 2004년 아테네올림픽의 경우 유치 당시의 집권당과 개최 당시의 집권당이 달라 약 70억 유로(10조 원)까지 치솟은 재정부담을 놓고 책임 떠넘기기 공방이 정치쟁점화하면서 대회 개최 직전까지도 준비가 되지 않아 세계적 뉴스가 되기도 했다. (링크)

한 마디로 매출이 아닌 손익을 평가해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다는 겁니다. 홍성태 교수가 주장하는 '토건국가론'과도 굉장히 일맥상통하는데요. 건설로 경기 부양 한 번 시키고 이후 비용만 나간다는 문제를 전혀 생각하지 않는다는 겁니다. 바락 지었는데 리버 템플러 조합인지라 돌리지도 못하는 형편이오, 대운하 지었는데 다들 무시 때리고 바다를 이용하는 형편이라는 겁니다. 바락이야 게임이니 운영비용이 들지 않지만 현실에서 건물은 이후 꾸준한 관리비용을 요구합니다. 어차피 벌어들일 수 있는 기간은 단기간으로 단물짜기 수준인데 건물은 반영구적이고 지방 인구에 걸맞지 않은 과도한 시설은 지역민에게 과도하고 관광산업도 지속될 수 없으니 결국 부담만 가중되는 것이죠. 이러한 문제에 대해 그런데도 불구하고 한국은 정부 차원에서 엄청난 지원까지 해가며 국제대회를 유치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국제대회 유치를 통해 얻는 순효과는 분명히 있겠으나 이에 대해 너무 무비판적인 면이 없지 않습니다. 저는 이가 기본적으로 관료들의 이익 추구와 민족주의의 교묘한 결합에서 나온다고 봅니다. 중앙 진출을 위해 지방 의원이나 광역단체장은 분명한 성과물을 남기고 싶어합니다. 어차피 대회 유치만 하면 이후 적자는 자기 소관이 아니니까요. 이에 우려를 표해야 할 지방민 역시 환상적 수치에 홀려 이제껏 부족했던 경제발전을 한 방으로 만회하려는 생각을 가지게끔 되죠. 엑스포가 개최될 여수, 동계 올림픽을 추진했던 평창이 모두 발전이 늦은 강원, 전남권임은 우연이 아닙니다. 거기에 정부도 뭔가 이벤트를 통해 지지도를 높이려 하기에 이를 지원하고 국민들은 그 특유의 민족주의를 발휘하며 함께 기뻐합니다. 그러나 그 뒤에는 막대한 적자가 기다리고 있으며 이는 당연히 세금으로 충당될 것입니다. 그런데도 온 국민이 평창에 울고 여수에 웃을 뿐이니 정말이지 씁쓸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덤으로 이 외에도 많이 추진 중이니 다들 세금 덜 낼 도시로 이민가시기 바랍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Ha-1 2007/11/29 13:50 | PERMALINK | EDIT | REPLY |

    미쳐 있는 건 공무원들 뿐이랑 해당 지역 지자체 및 인접지역 주민 정도죠 뭐

  2. BlogIcon 이승환 2007/11/29 15:22 | PERMALINK | EDIT |

    네, 근데 온갖 지역에서 다 열어대고 다 좋아하는 것은 마찬가지인지라 찌라시 제목을 -_-

  3. BlogIcon 플로우 2007/11/29 14:16 | PERMALINK | EDIT | REPLY |

    정말 공감하는 글입니다.
    너무 많은 대회들을 유치할려고 드니...
    무슨 엑스포 무슨 엑스포 이제 좀 지겹네요..

  4. BlogIcon 이승환 2007/11/29 15:23 | PERMALINK | EDIT |

    네, 지겹기도 지겹고 영향 자체가 안 좋은 것 같아요...

  5. BlogIcon 쏭군 2007/11/29 15:02 | PERMALINK | EDIT | REPLY |

    음, 우선 여수는 전북이 아니라, 전남에 있는 도시지요.

    그리고 글쎄요. 이 글에 반론을 하자면,
    해외의 국가들이 국제적인 행사를 주최하고도 적자를 면치 못한 까닭은 해당 국가들의 정부가 무능한 탓이였고, 우리나라는 88올림픽 이후로 경제성장율이 껑충껑충 뛰었죠. 2002 월드컵도 그렇고요.

    여수 엑스포 유치를 위해서, 삼성 등 거대한 기업들의 노력도 각고했다고 합니다.
    충분히 그럴만한 이유가 있겠죠?
    국제 행사를 유치하지 못한느 것 보다는 유치하는 편이 훨씬 낫다고 생각됩니다.
    만약, 행사때문에 단기적으로 적자가 나더라도, 문화수출을 할 수 있다는 점은 장기적인 안목으로 보았을 때 당장의 적자를 만회하고도 남을 정도의 가치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6. BlogIcon 이승환 2007/11/29 15:26 | PERMALINK | EDIT |

    이럴수가, 무식을 드러내게 하시다니 =ㅂ=!!!!
    어쨌든 수정하겠습니다 ㅠ_ㅠ

    말씀하신 부분에서 장기적 안목으로 보면 적자와 세수 증대 문제 이상의 효용을 볼 수 있다는 점에서는 찬성합니다. 그러나 링크를 보면 알 수 있듯 국제적인 행사 후 그 반작용을 피하기 힘든데 너무 무비판적으로 유치에만 힘을 쏟는 게 아닌지 아쉬움이 남네요. 어차피 국가 인지도는 결코 낮은 편이 아니고요. 좀 더 신중한 국제대회 유치가 필요할 때가 아닐까 합니다 =_=

  7. 2007/11/29 16:00 | PERMALINK | EDIT | REPLY |

    비밀댓글 입니다

  8. BlogIcon 이승환 2007/12/01 22:51 | PERMALINK | EDIT |

    아, 어디가 그렇게 안 좋으신건지, 소주 한 잔 하실 수 있겠습니까 ㅜ_ㅜ

  9. 곰소문 2007/11/29 16:45 | PERMALINK | EDIT | REPLY |

    수출할 문화가 있기나 있습니까?
    육상 대회, 올리피아드, 엑스포 한다고 외국에서 구경이나 오겠어요?
    다 동네 잔치지...
    솔직히 국내에서도 돈있는 사람은 오지도 않습니다.
    차라리 몇십억, 몇백억 하는 돈으로 예술과 음악을 장려하고, 체육 시설 및 도서관을 잘 만드는게 낫지 않겠어요?

  10. BlogIcon 이승환 2007/12/01 22:51 | PERMALINK | EDIT |

    단기적으로 관광객과 수입은 분명 존재하지만 문제는 장기적 문제입니다. 마지막으로 언급하신 부분은 지방 경기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기회 되면 한 번 포스팅 하겠습니다.

  11. 해성 2007/11/29 16:56 | PERMALINK | EDIT | REPLY |

    전 이사를 필히 가야겠군요.
    저와 비슷한 생각을 하시는 분이 여기 또 계셨군요.
    가려운 곳 긁고 갑니다.ㅎㅎ

  12. BlogIcon 이승환 2007/12/01 22:52 | PERMALINK | EDIT |

    서울로 오세요, 더 이상 땅값 오르기도 힘들테니 -_-a

  13. 낙타 2007/11/29 21:16 | PERMALINK | EDIT | REPLY |

    아무런 생각없이 저의 고향 바로 옆인 여수에서 엑스포를 한다길래 좋아했는데,,,
    다른 면도 있군요,,,
    정말 몰랐어...

  14. BlogIcon 이승환 2007/12/01 22:53 | PERMALINK | EDIT |

    내가 볼 때 전라도는 참 좋은 지역인데 왜 이리 안습인지 모르겠다 -_-

  15. 이방인 2007/11/30 12:14 | PERMALINK | EDIT | REPLY |

    집 근처에서 월드컵, 유니버시아드, 육상선수권 모두 열리는데 집값은 안 오르는군요-_-.

  16. BlogIcon 이승환 2007/12/01 22:53 | PERMALINK | EDIT |

    동구나 북구 사세요? 주변부는 언제나 주변부임을 기억하셔야죠 -_-a

  17. 이방인 2007/12/02 14:45 | PERMALINK | EDIT |

    나름 수성구인데 말이죠-_-. 지하철역도 바로 근처인데ㅠ_ㅠ

    지금 국제대회유치는 사실 국제대회는 거들뿐(?) 이런 개념입니다. 국제대회유치하면서 받아온 예산으로 시급한 지방현안들을 해결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를들어 대구의 경우 육상선수권대회 유치를 명분으로 그 동안 대구시 숙원사업이었던 동대구 역세권 개발에다 돈을 쏟아붓는 식이죠. 지방도시로서는 이런 국제대회유치없이 도시 재정비를 도모할만한 여력은 없다고 봐야합니다. 대전의 경우도 엑스포를 내세워 도시기능을 재정비하고 숙원이었던 유성지역 개발을 해내는 뭐 이런식이죠.

    때로는 정부가 그간 추진해왔으나 잡음이 많았던 일을 해결하는데 이용하기도 합니다. 특히 이번에 여수엑스포는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이르기까지 서남해개발에 힘을 쏟았는데 KTX도 실패하고 행담도 게이트 터지고 암울하다 이거 한방으로 제대로된 명분을 만든셈이죠.

    지방 책임론, 개발의 문제점, 토건개발 등의 문제점은 분명 심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국제대회유치없이는 아무 것도 할수없는 지방의 현실이 더 우울하죠.

  18. BlogIcon 이승환 2007/12/02 18:01 | PERMALINK | EDIT |

    안 어울리게 고담의 럭셔리 촌에 사시는군요. (여기도 동네마다 차이가 크긴 하지만)

    주신 좋은 정보는 감사합니다. 확실히 한국은 지방재정을 강화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19. BlogIcon 댕글댕글파파 2007/11/29 22:42 | PERMALINK | EDIT | REPLY |

    세계적인 빅이벤트 유치에 우리나라는 정말 엄청난 열과 공을 들이는것 같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언론들도 이를 부추기고 있구요. 정말 이런식의 의견이 주위에선 아예 들리지 않습니다.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20. BlogIcon 이승환 2007/12/01 22:54 | PERMALINK | EDIT |

    거의 인용으로 가득찬 글인걸요, 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다행입니다 ^^

  21. BlogIcon 케찰코아틀 2007/11/29 23:24 | PERMALINK | EDIT | REPLY |

    여수 엑스포에 드는 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알면 좋을텐데요. 아직 개최가 안됐으니 알 수 없겠군요.

  22. BlogIcon 이승환 2007/12/01 22:55 | PERMALINK | EDIT |

    대충 나왔을건데 찾아보기 귀찮다. 사실 이런 행사는 지방 나눠주기용 성격이 짙다. 어쨌든 결론은 니가 사는 중랑구는 서울이 아니라고 생각해라.

  23. 구경꾼 2007/11/30 00:32 | PERMALINK | EDIT | REPLY |

    국제대회도 그렇지만, 종합운동장 건설도 낭비가 많은 듯 하네요.
    여기 파주인데요 종합운동장 수백억들여 지어놓고(땅값포함하면 수천억) 3년째 경기한번 열리는거 못봤네요.

  24. BlogIcon 이승환 2007/12/01 22:56 | PERMALINK | EDIT |

    네, 국제대회 개최 문제의 중심이 바로 그 문제입니다.

  25. 여수집 2007/11/30 01:07 | PERMALINK | EDIT | REPLY |

    어쩌다보니 집이 여수로 이사가있는 상태라...
    딴건 다 모르겠는데 여수까지 KTX 뚫린다고 하는건 정말 두손번쩍들고 환영할 정도에요
    지금 기차로 6시간반, 차로 5시간반 걸려서 가는데 명절에는 미쳐버립니다.
    우리나라같은경우 지자체 경비보단 국가지원금으로 투자를 좀 많이 해주는듯 하니
    국토균형개발측면에선 효과가 많이 있을것같아요
    여수시민들이 좋아하는것도 앞으로 개발이 많이 될거라는 기대를 하기때문 아닐까요
    평창시민들은 개발의 기회가 또한번 물건너간것에 낙담하는것이지요.
    이런 지방에서의 국제대회 유치 이벤트마저 없다면 모든것은 서울로, 경기로 다 가지않을까 생각됩니다.
    뭐 나름 긍정적인 측면을 바라본 1인이.... ^^

  26. BlogIcon 이승환 2007/12/01 23:01 | PERMALINK | EDIT |

    KTX가 뚫리는 것은 분명 다행인데 문제는 이후 유지비입니다. (기차로 그렇게 걸리는 줄은 몰랐지만)
    한국의 경우 나라가 좁다보니 분명 지자체 예산이 매우 적은 측면이 있습니다만 문제는 국제대회 유치에 따른 이익이 지방민에게 돌아가느냐입니다. 위에 구경꾼님이 언급해주셨듯 이후 수익성 없는 건물 유지비용으로 인해 해당 지방주민들이 세금면에서 불이익을 겪게 되는 것도 문제이며 곰소문님이 언급하신 것처럼 개발붐의 이익이 지방민에게 돌아가느냐도 큰 문제입니다. 즉 소규모 시설과 달리 대규모 시설은 지방 업체에게 수주가 잘 돌아가지 않으며 결국 지방경기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지 못하거든요.
    개인적으로 상경 이후 지방과 서울간의 너무나 큰 문화적 갭에 충격을 받은 바 있고 어서 이러한 문제는 해결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그러나 이는 한방적인 정책보다는 점진적인 노력이 더 좋은 결과를 낳지 않을까 합니다. 긴 답글 감사합니다.

  27. BlogIcon 엘윙 2007/11/30 08:48 | PERMALINK | EDIT | REPLY |

    남친네 집이 여수인데 땅값이 많이 올랐을까염?
    여수에서 개최하는 해양엑스포가 어느정도 레벨의 국제행사인지 모르겠습니다. 이거 개최하고 세금 오르면 뷁인데여.-_ㅜ 땅값이 더 많이 올라야할텐데 흙흙. 남친네 집에 전화를 좀 자주해야겠습니다.

  28. BlogIcon 이승환 2007/12/01 23:01 | PERMALINK | EDIT |

    땅값은 언론에서부터 오른다고 하니 오를 수밖에 없지 않을까요, 저희 집도 한 때 문화엑스포를 한 경주입니다. 전화 좀 자주 해 주세요.

  29. paris33 2007/11/30 21:12 | PERMALINK | EDIT | REPLY |

    네 맞아요~~이런식에 나라이름소문내기는 적자가 분명합니다 진정 여수지역발전을 위한 것이라면 다행인데 대회가 끝난 후의 관리가 소홀하여 청정수해환경이 진흙탕으로 번질까 염려스럽습니다 공인개인의 욕망으로 선량한 여수의 심성이 다칠까도 ...^^;; 좋은지적 시원히 읽고갑니다

  30. BlogIcon 이승환 2007/12/01 23:02 | PERMALINK | EDIT |

    환경문제는 동계 올림픽 때는 꽤 크게 제기되었는데 이번은 잘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지방민들에게 이들이 되는 대회가 되었으면 좋겠네요 ^^

  31. BlogIcon 숀_Shawn 2007/11/30 22:29 | PERMALINK | EDIT | REPLY |

    개인적으로는

    행사 유치도 좋지만 인프라에 투자좀 해주세요....군요.

  32. BlogIcon 이승환 2007/12/01 23:02 | PERMALINK | EDIT |

    우리집은 안 됩니다. 재개발지구라고 월세 10만원에 살고 있는데...

  33. BlogIcon hanalls 2007/12/01 01:20 | PERMALINK | EDIT | REPLY |

    서울 없네요. 감사. 지방도시에 사시는 분들 지못미... ㅠ,.ㅜ

  34. BlogIcon 이승환 2007/12/01 23:03 | PERMALINK | EDIT |

    이미 이 곳은 물가가 눈물콧물 빼먹는 수준이지 않습니까 ㅠ_ㅠ

댓글을 남겨주세요~ 밝은 인터넷을 위한 네티켓, 아시죠?

세어보니 블로그를 연지 어언 삼년이 되었습니다. 더 신기한 것은 이글루스보다 태터툴즈 시절이 더 길었다는 것... 현재 이글루스 블로그는 잠시 닫아두고 글을 하나씩 여유될 때 옮기는 중인데 이상하게 이글루스 시절이 훨씬 길게 느껴집니다. 태터 시절이 많은 사람이 오가서 역동적이어서 그런지도, 이글루스 때 이웃분들은 이제 거의 블로깅에서 멀어져서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3년간 정말 블로그를 통해 많은 만남과 교류가 있었고 제 자신에게도 변화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다음에 또 따로 포스팅할 생각입니다.

가진 것, 줄 것도 순정밖에 없는 가난한 노래의 씨를 뿌리는 인생인지라 쓸만한 이벤트는 없고 이번에 둥지를 옮긴
펄님이 예전 운영하던 블로그에서 4주년 기념 포스팅으로 질문을 받은 적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무척이나 재미있고 또 유의미하다고 생각하는지라 저도 한 번 해 볼까 합니다. 사실 실명으로 드러내놓고 하는 블로그인데도 가끔 댓글을 보면 저에 대해 미스테리함을 느끼는 호기심천국 분들이 계신 듯한데 저 자신이나 저의 블로그에 대해 궁금한 것 있음 아무거나 질문 남겨주세요. 사생활에 대해서도 비밀글로라도 답하겠지만 이보다 좀 더 깊이 있거나 번뜩이는 예측불허의 질문이 나오면 재미있겠군요. 쨌든 무플의 굴욕을 면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ps. 아, 참! 설문에 참여해 주셨으면 합니다.

1. 이 블로그의 이름을 다시금 무료 성인 사이트로 바꾸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좋으면 O, 나쁘면 X를...
2. 블로그 주인장의 닉을 다시금 '누드모델'로 바꾸는 것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좋으면 O, 나쁘면 X를...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BlogIcon 빈둥이v 2007/11/09 22:22 | PERMALINK | EDIT | REPLY |

    무료 성인 사이트로 바꾸면 방문자수가 제곱으로 증가한다에 한표...^^
    O

  2.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25 | PERMALINK | EDIT |

    네, 감사합니다, 헌데 방문자수는 그다지 관심이... -_-...

  3. BlogIcon 엘윙 2007/11/10 00:38 | PERMALINK | EDIT | REPLY |

    1.X 전에 회사에서 승환님 블로그 무심코 들어갔다가 봉변을 당한적이 있삼. -_-
    2.O 누드모델이라는 예전 닉에 대한 (도저히 이유를 알수없는)그리움.

    질문은염..으음..이승환님은 졸업하시고 계획이 어떻게 되시나여? 후후. 농담입니다. 이런 질문은 괴로울거 같으니 패쓰하도록 하구요. 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댓글은 무엇인가요? 어떤 포스팅에 그런 댓글이 달렸나요?

  4.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27 | PERMALINK | EDIT |

    저는 반대로 무료 성인 사이트가 땡기는데... 기억에 남는 댓글은 담에, 후후후...

  5. BlogIcon DynO 2007/11/10 15:16 | PERMALINK | EDIT | REPLY |

    1. O
    2. X (이승환님을 좋아해요. 물론 가수요...)

  6.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27 | PERMALINK | EDIT |

    신규진입자들은 제 이름에 나름 호감을 가지나 보네요, 감동입니다 ㅠ_ㅠ

  7. 지나가던이 2007/11/10 23:04 | PERMALINK | EDIT | REPLY |

    2는 모르겠고 1은 삼가를... 회사에서 접속이 안 됩니다.

  8.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29 | PERMALINK | EDIT |

    네... 알겠습니다...

  9. -_- 2007/11/10 23:17 | PERMALINK | EDIT | REPLY |

    눈팅만 하다가 태그가 가슴 아파 덧글 남겨 봅니다.

    1. X 물고기도 좋지만 물고기를 잘 잡는 법을 알려주시는 게 더 낫지 않을까 합니다. 워낙에 의인들이 핍박받는 세상이다 보니 함부로 협행을 하다가 무슨 일을 당할지..
    2. X 승환님의 성별을 몰랐더라면 닉을 볼 때마다 흐뭇한 상상이 떠올랐겠지만, 모든 걸 알아버린 지금은 호러블한 상상이 떠오를 것 같군요.

  10.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30 | PERMALINK | EDIT |

    알겠습니다,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종종 공개하도록 하죠... 김선생님이 가장 좋아하실 듯...

  11. 벼룩 2007/11/10 23:54 | PERMALINK | EDIT | REPLY |

    둘 다 찬성. '이승환'의 '리얼 팩토리'는 임팩트가 약합니다. '누드모델'의 '무료성인사이트'가 역시 쵝오b

  12.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31 | PERMALINK | EDIT |

    오랜만입니다. 휴가 나와서 이런 댓글이나 남기다니, 서글프기도 하네요 -_-a

  13. BlogIcon 댕글댕글파파 2007/11/11 00:44 | PERMALINK | EDIT | REPLY |

    전 이승환님의 블로그를 찾은게 얼마 안되어서 예전 블로그에 대해선 잘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둘다 X에 한표씩 던집니다^^
    Real Factory라는 블로그의 이름도 저에겐 상당히 좋게 느껴지구요..무료 성인사이트보단요^^
    그리고 저도 이승환이라는 가수를 좋아해서 그런지 이승환이라는 주인장님의 닉도 보기에 너무 좋아요 -ㅁ-
    이상 허접 설문답변이었습니다~

  14.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31 | PERMALINK | EDIT |

    하하, 의외로 어감이 좋았나보네요. 좋게 평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15. wenzday 2007/11/11 01:37 | PERMALINK | EDIT | REPLY |

    의견을 물어주시니 감사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둘다 X입니다만(두번째 질문은 직접 누드모델을 하실 거라면 말리지 않을 생각입니다 ' - ' ) 원하시는대로 바꾸셔도 큰 탈은 없을 것 같습니다.
    허나 워낙 본명이 좋아서 말이지요 ^_^

  16.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32 | PERMALINK | EDIT |

    하하하하하, 감사감사입니다. *^-^*

  17. 해쫓는회색 2007/11/11 01:39 | PERMALINK | EDIT | REPLY |

    무료성인사이트는 절묘해보이는데
    누드모델은 이제 잘 안쓰는 말같애.
    그렇다고 "무료성인사이트"의 "이승환"은 더 이상하고
    닉을 하나 만들어보는건 어때? 적절한 단어로 PJ를 구성한다거나...말이 되는건가?

  18.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34 | PERMALINK | EDIT |

    사실이 그렇다, 나도 누드모델로 바꾸려니 좀 촌스럽단 생각이 들긴 하거든. 그럼 무료성인사이트는 괜찮은건가? PJ는 좀 거시기하군, 다의성이 있어 좋기는 하다만...

  19. intherye 2007/11/11 01:52 | PERMALINK | EDIT | REPLY |

    1. 2. 프로필 사진이나 배경 그림이라면 몰라도, 블로그 이름이나 닉네임은 아무래도 상관 없다고 생각해요. 맘대로 하셔용.

    근데 왜 정작 "아무거나 질문"하시는 분은 아무도 없는 거죠? -_-;
    제가 용감하게 스타트 끊겠습니다.

    혹시 가수 이승환 본인이 맞으십니까?

  20.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35 | PERMALINK | EDIT |

    질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그만큼 돈 많으면 설마 이러고 있겠습니까 ㅠ_ㅠ

    덤으로 액면가는 비슷할 듯 합니다.

  21. BlogIcon 2007/11/11 14:13 | PERMALINK | EDIT | REPLY |

    3주년 축하드립니다~~ 제 포스팅에서 영감을 받으셨다니 영광이예요~~

    일단 1, 2번에 대한 답은 X, X구요..

    질문은.. 어떤 책(또는 영화라든지..?)을 보고 어떤 학창시절(고딩때까지)을 보내셨길래 이렇게 재미있고 재치있는 글을 쓰실 수 있는지 궁금합니다. 재미있는 글 볼 때마다 너무나 부럽고 샘도 나요. :)

  22.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36 | PERMALINK | EDIT |

    학창시절 이야기를 하기가 두렵습니다. 전 무슨 일 했는지 기억이 안 나는데 가끔 친구들이 진실을 이야기하더군요. 그래서 동창들이랑 연결이 하나씩 끊기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하나 포스팅하도록 하죠.

  23. BlogIcon 정호씨ㅡ_-)b 2007/11/11 18:51 | PERMALINK | EDIT | REPLY |

    일단 축하드리고,
    둘 다 O입니다.

  24.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36 | PERMALINK | EDIT |

    오랜만이군요, 의견이 참으로 반갑습니다... -_-ㅋ

  25. BlogIcon 아도니스 2007/11/11 19:30 | PERMALINK | EDIT | REPLY |

    일단 1,2 둘다 O입니다. 이미 이런 질문 하셨다는 것 자체가 다시 바꿔야겠다고 맘을 먹고, 주위 반응을 살펴보고자 하는 것 같은데, 제가 거기에 찬물을 끼얹으면 안되겠죠. 가뜩이나 추운데.ㅎ~

  26.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37 | PERMALINK | EDIT |

    날카로우십니다만... 사람들의 찬물이 거의 소방호스 수준이군요 ㅠ_ㅠ

  27. BlogIcon Lane 2007/11/12 10:51 | PERMALINK | EDIT | REPLY |

    전 이런거 필요 없고, 위에서 직접 밝히셨던 '순정'을 원합니다.

  28.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38 | PERMALINK | EDIT |

    으음...... 무슨 의미......?

  29. BlogIcon OK牧場 2007/11/12 12:53 | PERMALINK | EDIT | REPLY |

    사이트명을 "동정남의 일갈"로 하고, 닉네임을 "젖은 낙엽"으로 하는 것은 어떨까요?

  30.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38 | PERMALINK | EDIT |

    니가 리얼 또라이다......

  31. BlogIcon 민노씨 2007/11/12 14:32 | PERMALINK | EDIT | REPLY |

    X_X;;;

  32.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39 | PERMALINK | EDIT |

    O_O;;;

  33. BlogIcon 오르페오 2007/11/12 15:57 | PERMALINK | EDIT | REPLY |

    (x/x) 수령님으로서의 품위를 유지하심이 옳은 듯합니다. 저도 회사에서 접속하기가...^^; 물론 그렇게 하신다면 집에서 블로그를 찾아올 것이니, 마음 끌리는대로 하시길 바라요.
    질문은-> 언제 오프에서 만나 술 한 잔 할까요?

  34.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43 | PERMALINK | EDIT |

    하하, 여기는 탈권위(라기보다는 무능력) 그 자체인 곳인지라... 답은 사주신다면야 언제든지 감동입니다 저도 오르페오님 뵙고 싶군요 ^^

  35. paris33 2007/11/12 22:10 | PERMALINK | EDIT | REPLY |

    두번째 방문입니다 처음에 '수령님'이라는 글자가 확 당기길래 괴짜군!느껴졌습니다 그리곤 포스트읽어보고곤 그러나 또 ㄱ 또 ㄱ이...게다가 실명까지..얼굴이 않보인다고 커텐이 쳐진 것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글은 마음의 양심이라 사고의 숨소리까지 들리거든요 투표하고 싶은데...1번 X 2번X 입니다
    '두령님'이라면 大표드리겠습니다^#^

  36. BlogIcon 이승환 2007/11/14 00:46 | PERMALINK | EDIT |

    하하, 좋은 평가 감사합니다. ㄱ은 아직 해석 불가이지만 -_-

  37. BlogIcon 김선생(madox01) 2007/11/12 23:33 | PERMALIN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