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발단

제가 심심하면 머리를 빡빡 미는 버릇이 있습니다. 이번 중국에서도 심심해서 한 번 밀었죠.

덤으로 여행을 다니며 수염을 냅두고 제가 옷도 좀 대충대충 입습니다.

그러다보니 모습이 영락없는 중국인이 되었습니다.

2. 전개

여행 중 기차에서 한국 책을 읽고 있는데 중국인이 말을 걸었습니다.

중국인 : 한국어 공부하냐?

리승환 : ......

중국인 : 이렇게 두꺼운 책을 읽다니, 공부를 정말 많이 했나 보네.

리승환 : ......

중국인 : 학생이냐?

리승환 : 그렇다.

중국인 : 어느 학교 다니냐?

리승환 : (한국)외대 다닌다.

중국인 : 오, (북경)외대생은 과연 외국어를 잘 하는구나.

리승환 : ......

3. 위기

오해 받는 것도, 해명하는 것도 귀찮아서 그냥 중국어 교과서를 보았습니다.

중국인 : 이 책은 무슨 책이냐?

리승환 : 외국인이 중국어 공부하는 책이다.

중국인 : 아, 중국어 교사로군!

리승환 : ......

중국인 : 설명하기 어렵지 않냐?

리승환 : 내가 이해하기도 어렵다.

중국인 : ......

4. 절정

한국으로 돌아와 후배를 만났습니다.

후배 : 형, 어쩌다 이렇게 되었어요?

승환 : 내가 뭘.

후배 : 중국어 공부하러 가더니 왜 중국인이 되어서 돌아온 겁니까?

승환 : .......

5. 결말

그나마 그 후배 말고는 아무도 저를 알아보지 못 했습니다...

결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냥 낼부터 이거 입고 다닐랍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BlogIcon 어리민쯔 2008/06/30 22:21 | PERMALINK | EDIT | REPLY |

    이거 웃어도 되는 겁니까(...)
    예전에, 눈팅 시작할 때부터 느낀 거지만... 정말 예사롭지 않은 분이십니다^^;

  2.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18 | PERMALINK | EDIT |

    예사롭지 않음이 부정적임은 저도 잘 알고 있습니다만...
    완곡 어법으로 표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_(_ _)_

  3. BlogIcon SuJae 2008/06/30 22:23 | PERMALINK | EDIT | REPLY |

    리승환동지는 꼭 한번 off상으로 만나보고 싶은 인물입니다 :)
    제가 한국을 가던지, 동지가 뉴욕을 오던지, 한번 모임을 주선해봅시다.

  4.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19 | PERMALINK | EDIT |

    후자를 바라지만 제가 뉴욕 땅을 언제 밟을 수 있을지 꽤나 의문인지라...
    고로 전자의 기회만을 기다리겠사옵니다. 굽실굽실.

  5. 혹시 2008/07/01 07:19 | PERMALINK | EDIT | REPLY |

    실례가 되는 질문일지 모르겠지만...
    빨갱이신가요?

  6.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19 | PERMALINK | EDIT |

    좌빨이라 하지 않아 주셔서 감사합니다......

  7. BlogIcon foog 2008/07/01 08:50 | PERMALINK | EDIT | REPLY |

    니하오마

  8.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19 | PERMALINK | EDIT |

    아임파인땡큐, 앤듀?

  9. BlogIcon 엘윙 2008/07/01 09:33 | PERMALINK | EDIT | REPLY |

    키키키킼킼

  10.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19 | PERMALINK | EDIT |

  11. BlogIcon 댕글댕글파파 2008/07/01 10:07 | PERMALINK | EDIT | REPLY |

    쎄쎄~~~
    워 아이뉘~

  12.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19 | PERMALINK | EDIT |

    알라뷰베이베, 고투베드...;;;

  13. 행인 2008/07/01 10:31 | PERMALINK | EDIT | REPLY |

    이제 다시 한국 현지화를 시작해야겠군요... 근데 왠지 중국인스런 분위기가 어울릴꺼 같다는 느낌이 번뜩!!!

  14.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20 | PERMALINK | EDIT |

    너무 잘 어울려서 큰일입니다. 이거 길에서 반중감정 넘치는 투사에게 채이지나 않을지...;

  15. 민트 2008/07/01 13:09 | PERMALINK | EDIT | REPLY |

    존안을 빨리 뵙고 싶군요.

  16.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20 | PERMALINK | EDIT |

    뭐, 서울만 온다면야...;

  17. BlogIcon 학주니 2008/07/01 13:32 | PERMALINK | EDIT | REPLY |

    인증샷을 강력히 요구하는 바이오! ^^;

  18.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20 | PERMALINK | EDIT |

    공자께서 추한 것은 보지도, 듣지도, 말하지도 말라 하셨는데 어이 감히...;

  19. BlogIcon 허난시 2008/07/01 14:35 | PERMALINK | EDIT | REPLY |

    나도 어제 너 못알아봤다는....ㅎㅎ
    그나저나 중국어는 많이 늘어서 온게냐?

  20.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20 | PERMALINK | EDIT |

    중국어는 딱 원하던 낮은 레벨 정도로... 변명이 아닙니다 -_-.....

  21. 해색 2008/07/01 18:24 | PERMALINK | EDIT | REPLY |

    저거 짭 많던데, 아이러브런던 아이러브파리....
    아이러브 푸산이나 롯데 나오면 살 사람 많을 것 같은데 누가 벌써 만들었겠지?

  22.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21 | PERMALINK | EDIT |

    글쎄다, 한국 디자인계에 저런 구린 게 먹히려나 =.=

  23. BlogIcon 쉐아르 2008/07/02 10:54 | PERMALINK | EDIT | REPLY |

    4개월만에 이정도 현지화라면, 일년 이후에는 네이티브라는 소리를 들으실 것 같습니다 ^^

  24.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21 | PERMALINK | EDIT |

    그렇다면 저는 13억 인민과 함께 하는 거로군요 ^^

  25. BlogIcon Read&Lead 2008/07/02 15:22 | PERMALINK | EDIT | REPLY |

    와.. 이제 글로벌 유머의 세계를 펼쳐 보여주고 계시네염~ 너무 멋지십니다. before&after 사진 올려주심 좋겠습니다.. ^^

  26.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22 | PERMALINK | EDIT |

    디카가 없습니다.......

  27. 덧말제이 2008/07/02 19:10 | PERMALINK | EDIT | REPLY |

    중국어 잘 한다는 자랑이신 겁니까? ^^
    선배가 중국에서 머리 깎았다가 모두의 웃음거리가 되었던 게 생각납니다. ㅋ~

  28.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23 | PERMALINK | EDIT |

    좋게 봐 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저는 머리 깎기 전에도 중국인 대우를...;;;

  29. 김선생 2008/07/03 10:47 | PERMALINK | EDIT | REPLY |

    아..승환씨 들어가셨군요.ㅎㅎ
    아무쪼록 명랑한 유학생활이셨기를 바래요.
    그리고 아이러브 차이나 셔츠는 할로윈때 입으시기를 바랍니다. ㅎㅎ

  30. BlogIcon 이승환 2008/07/04 00:10 | PERMALINK | EDIT |

    양키가 입으면 파티복이지만 제가 입으면 짱깨 국수주의 오해를 받는지라 -_-ㅋ

  31. BlogIcon 상하이신 2008/07/03 22:21 | PERMALINK | EDIT | REPLY |

    원조 중국인으로서 경의를 표하오. 나도 제발 외국인으로 봐줬으면 좋겠는데, 리승환군은 발음도 좋더구려. 난 입을 열면 뽀록나는데 말이지...

  32. BlogIcon 이승환 2008/07/04 00:11 | PERMALINK | EDIT |

    제 경우는 얼굴이 발음까지 무시할 만큼 심하게 닮았기에 가능한 일입니다. 혹자는 대만에서 왔냐고 하고 -_-...

  33. BlogIcon Dish 2008/08/12 10:24 | PERMALINK | EDIT | REPLY |

    아 한참 웃었네요 ㅎㅎ

댓글을 남겨주세요~ 밝은 인터넷을 위한 네티켓, 아시죠?

6월 29일자로 귀국했습니다. 4개월을 채우지 않았는데 어차피 오래 머무를 이유가 없었기에 큰 미련은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 전용기...

사실 지나간 시간을 쉽사리 평가하기는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단기적으로 볼 때와 장기적으로 볼 때 그것이 지니는 가치가 다를 수 있기 때문이죠. 게다가 이후 나아갈 길이 불명확함을 생각하면 갓 지난 일에 대해 무어라 말하기는 힘듭니다. 그럼에도 조금 성급하게나마 평가를 내리자면 그리 나쁘지 않은 경험이었습니다.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 붙들고 늘어지며 고민했다는 것만으로도 표면적인 결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이번 중국 행 기간동안 여러 사람들에게 신세를 졌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신기하리만큼 블로거 분들께 신세를 많이 지게 되었군요. 몇몇 분들께 이 자리를 빌려 감사 인사를 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먼저 제가 누구보다 존경하는 inuit님, 바쁜 와중에도 메일을 통해 제가 앞으로의 방향을 잡는 데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이제서야 3년간 잡고 있던 하나의 질문을 버리고 다음 질문으로 나아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메신저를 통해 귀찮게 하는 펄님, 당연히 떨어지기는 했지만 인턴이나 한 번 내 볼까 하는 불쌍한 중생에게 많은 정보를 주셨습니다. 아무쪼록 몸조리 잘 하시길 바랍니다.

다른 누구보다 상하이신님께는 큰 신세를 졌습니다. 신세를 떠나 민폐라 해야 할 정도인 것 같네요. 덕택에 정말 많이 배울 수 있었고 용기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회사 후배가 올 때 맞춰 오도록 하여 더 많은 만남과 경험의 기회까지 주셨습니다. 숙식까지 신경 써 주신 부분에서는 정말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ㅜ_ㅜ

마지막으로 Psyk님. 블로그를 통해 알게 된 지는 오래 되었는데 직접 만나뵙게 되어 너무 반가웠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미 Psyk님이 직접 자세히 설명하셨네요, 얻어먹기만 한 저로는 그저 죄송할 뿐. 덤으로 막판에 차비 부족으로 차관을...... 상하이신님과 Psyk님과의 만남은 언제 따로 포스팅해야겠습니다. 여기 풀기에는 조금 길군요.

여하튼 이처럼 국내가 아닌 해외에서도 웹을 통해 여러 분들의 도움을 받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비단 제가 어설픈 질문괏 생각에 묶여 있을 때 적극적으로 도움을 주려는 모습은 정말 잊을 수 없을 것입니다.  특히 상하이신님과 Psyk님은 해외에서 만나뵈어 더욱 반가웠습니다. 현지였기에 더욱 큰 가르침과 도움을 줄 수 있었고요.

저는 제가 굉장히 운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가진 무언가가 그리 크지 않고 경험의 폭이 그리 넓지 않음에도 많은 분들이 제게 주신 풍부한 경험과 현장에서의 정보는 아마 제 주변 또래들은 누구도 가지지 못할 소중한 것이기 때문이죠.

이번 중국행은 제게 이러한 생각을 조금 더 확장할 수 있게 해 주었습니다. 제게 준 가장 소중한 가르침은 바로 저 역시 그러한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한다는 의무감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이 제게 지혜롭고 용기 있는 삶을 몸소 보여 주었습니다. 그리고 저도 그렇게 해야 하겠지요. 이를 위해 더 성실히 내면을 들여다보고 더 열심히 살아가야겠습니다.

글에서는 언급하지 못한 많은 분들까지 포함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BlogIcon 2008/06/30 07:52 | PERMALINK | EDIT | REPLY |

    길지 않은 기간이지만 좋은 경험 하고 오신 것 같네요. 귀국을 환영하고요 별 도움도 못 됐는데 감사까지 받고 민망하네요.. ^^;;

  2. BlogIcon 이승환 2008/06/30 21:38 | PERMALINK | EDIT |

    부끄럽지만 사실 이명박과 본적이 같은지라... 굽실굽실 본능이...

  3. BlogIcon 언더독 2008/06/30 09:41 | PERMALINK | EDIT | REPLY |

    웰컴 백!!!

  4. BlogIcon 이승환 2008/06/30 21:38 | PERMALINK | EDIT |

    _(_ _)_

  5. BlogIcon Psyk 2008/06/30 09:46 | PERMALINK | EDIT | REPLY |

    내 즐거움만을 위한 시간은 아니었는지 걱정되네요.
    앞으로 쭈~욱 행복하세요.^^

  6. BlogIcon 이승환 2008/06/30 21:39 | PERMALINK | EDIT |

    무슨 말씀이십니까, 그런데 검색 결과 정말 이명박은 우리의 종친이었습니다. 어떻게 하죠;

  7. BlogIcon Psyk 2008/07/01 10:37 | PERMALINK | EDIT |

    음... 현실로 다가오니...
    사실, 대통령이 종친이면 가문의 영광으로 생각해야 하는데... 그죠?
    음...
    하긴 삼성 이건희 회장도 종친이긴 하진만 떡고물이 없었으니..ㅎㅎ
    종친인 이명박 대통령 당선과 삼성...후후

  8.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23 | PERMALINK | EDIT |

    참고로 검색결과 이재오도...;

  9. BlogIcon 디노 2008/06/30 10:25 | PERMALINK | EDIT | REPLY |

    월컵투뷰리풀대한민국

  10. BlogIcon 이승환 2008/06/30 21:39 | PERMALINK | EDIT |

    알라뷰베이베

  11. 낙타등장 2008/06/30 10:41 | PERMALINK | EDIT | REPLY |

    귀국하는데 지대한 공로를 한 낙타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왜 이런 말은 없는거야?? ㅡ.ㅡ

  12. BlogIcon 이승환 2008/06/30 21:39 | PERMALINK | EDIT |

    미안, 그러고보니 까맣게 잊고 있었다 -.-

  13. 민트 2008/06/30 12:38 | PERMALINK | EDIT | REPLY |

    귀국 축하드립니다. ^^ 조만간 뵈어요. ㅋㅋ

  14. BlogIcon 이승환 2008/06/30 21:40 | PERMALINK | EDIT |

    참고로 선배가 이런 말 하긴 뭐하지만 돈이 한 푼도 없으니... (굽실굽실)

  15. BlogIcon inuit 2008/06/30 23:38 | PERMALINK | EDIT | REPLY |

    음.. 제가 중국에 있는거 맞는지 자꾸 조사하니까 귀국 선언을.. ^^

    짧지만 의미있는 인생의 한 챕터였으리라 생각해요.
    멋진 다음 챕터를 열어가길 바랍니다.

  16.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23 | PERMALINK | EDIT |

    감사합니다.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

  17. 최기성 2008/07/01 13:50 | PERMALINK | EDIT | REPLY |

    한국에 왔군요.
    하악.
    형 여기 겨울이라 추워요.......

  18.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23 | PERMALINK | EDIT |

    백마를...;

  19. 덧말제이 2008/07/02 19:08 | PERMALINK | EDIT | REPLY |

    환영합니다~ ^^

  20.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23 | PERMALINK | EDIT |

    반갑습니다, 잘 지내셨죠 ^^

  21. BlogIcon 상하이신 2008/07/03 22:23 | PERMALINK | EDIT | REPLY |

    민폐는 무슨...인생 길게보자고..내가 들이밀 때가 있을테니

  22. BlogIcon 이승환 2008/07/04 00:13 | PERMALINK | EDIT |

    그 때를 대비해서 열심히 쌓아 두겠습니다 ^^

댓글을 남겨주세요~ 밝은 인터넷을 위한 네티켓, 아시죠?

또 다시 jean님의 글을 트랙백합니다. jean님의 주장을 요약하면 '히딩크 축구 = 이기는 축구'이며 이가 전파 될 경우 승리한 팀의 팬 외에 축구 자체의 즐거움을 기대하는 팬들은 되려 경기장을 떠난다는 것입니다. 여기에는 한 가지 전제가 필요한데 먼저 '히딩크 축구'가 '축구 자체의 즐거움을 해치는 재미 없는 축구'라는 전제가 깔려 있죠. 또 하나 추가하자면 그것을 이기기 힘들다는 것이고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는 축구를 잘 모릅니다. 히딩크 감독 스타일도 마찬가지고요. 정확히 말하면 골이 얼마 안 터지는 게 답답해서 축구를 잘 보지 않는 편이죠. 그러나 만약 히딩크 축구가 재미는 없지만 승리를 얻는 하나의 정석이라는 jean님의 주장을 받아들인다 해도 별 문제는 없어 보입니다. 이제껏 이런 일들은 축구 외의 스포츠에서 많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때마다 그 문제는 해결되어 왔습니다.

우리는 마이클 조던을 가장 위대한 농구 선수로 기억하지만 사실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괴물 윌튼 채임벌린이 그 뒤에 있습니다. 그는 시즌 평균 50득점 20리바운드를 기록했으며 한 경기 100득점을 기록했습니다. 그 누구도 그를 막을 수 없었습니다. 그는 가드의 스피드를 가진 최장신 센터였으니까요. 그러나 그의 영향력은 점점 약해졌는데 이 중요한 이유 중 하나가 바로 룰 개정이었습니다. 그를 막기 위해 페인트 존이 확장되었습니다. 자유투도 제자리에서 던져야만 했습니다. 점프력과 신장을 이용해 레이업으로 넣었기 때문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럼에도 농구에서 빅맨의 활약은 여전했습니다. 빅맨 중심의 게임은 아무래도 화려함이 떨어지고 보는 이로 하여금 지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자 핸드체킹룰이 탄생했고 이후에는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페넌트레이션 위주의 가드/포워드들의 가치가 올라가게 되었죠. 그렇다고 무조건 드리블만 중시한 것은 아니고 부정수비 룰 개정을 통한 지역방어의 도입으로 슈터들의 가치를 높이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다양한 룰 개정을 통해 더욱 재미있는 게임을 이끌어 낸 것이죠.

야구는 특정 선수의 영향으로 룰이 개정되는 일은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역시 리그의 재미를 위해 다양한 조정이 들어갑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 스트라이크 존과 마운드의 높이입니다. 이를 통해 투수와 타자간의 유불리를 조정함으로 지나친 타고투저, 혹은 투고타저를 막는 것이죠. 지금도 종종 행해지는 스트라이크 존 변화는 비교적 그 변화 폭이 작은데 이는 현재 스트라이크 존에 그만큼 긴 역사가 누적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투수와 타자간의 유불리 관계를 조정함은 단순히 한 쪽으로 치우침을 막음 외에도 경기 시간 조정이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너무 길면 사람들은 지루해 하고 짧으면 야구의 다양한 전술을 맛볼 수 없습니다. 때문에 투수 인터벌이나 공수교대 등에도 다양한 제한이 들어가 있죠.

물론 야구는 농구에 비해 전술이 중요한 종목이기에 종종 '이기는 야구'가 문제시되기도 합니다. LG 김재박 감독과 SK 김성근 감독이 바로 '이기는 야구'로 이야기되고 있죠. 그러나 이는 기본적으로 과대평가가 깃들어 있다고 봅니다.

김재박 감독이 현재 맡고 있는 LG의 성적은 최하위를 달리고 있습니다. 어떠한 특정 전술이 무조건적으로 통용되지 않음을 보여주는 것이죠. 김성근 감독 역시 '하위권 조련사'라는 별칭을 가졌지만 SK 우승 이전에는 단 한 번의 우승 이력도 없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사용자 삽입 이미지

물론 저 역시 이들 감독이 한국 역사에 남을 명장임은 인정하지만 그것은 팀과 전술이 조화를 이룰 뿐 아니라 선수들의 수준까지 받쳐줄 때 가능한 일입니다. 물론 잦은 투수 교체 등은 지양되어야한다는 의견에 저 역시 동의하지만 이 역시 룰 개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합니다.

축구 역시 상당한 룰 개정을 통해 각종 전술에 대응해 왔습니다. 초기 축구는 4-3-3, 4-4-2, 3-4-3 등이 아닌 7~8명의 선수가 공격을 하는 극단적 포메이션이었습니다. 당연히 점수도 지금과는 비교도 될 수 없을만큼 많이 나왔죠. 때로는 핸드볼 스코어도 나왔다고 하니까요.

현재 자주 문제시되는 오프사이드 역시 그 탄생은 일렀지만 변화는 잦았습니다. 오프 사이드 룰의 변화를 통해 공격 축구와 수비 축구간의 균형을 잡고자 했죠. 이 밖에도 잦은 룰을 따지면 끝도 없을 것입니다. 옐로우 카드, 레드 카드도 처음부터 있지 않았으며 그 강도도 변화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이저 종목 뿐만이 아닙니다. 김연아로 잠깐 떴던 피겨의 룰 개정, 여자 배구에서의 백 어택 2점 부여, 최근은 2:2까지 시범 도입하는 태권도의 다양한 룰 개정 모두 재미를 추구합니다. 심지어 야구에서는 연장전이 길어지지 않도록 두 명의 주자를 미리 내보내는 연장촉진룰까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히딩크 축구가 정말 '이기는 축구'라면 모두들 그 방법을 취할 것이고 그건 또 다른 축구의 발전을 낳을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이 '해법이 없고 재미없는 축구'라고 해도 문제될 것은 없습니다. 리그는 그것을 취할 수 없는, 혹은 약화시키는 새로운 룰을 낳을테니까요. 때문에 저는 히딩크의 축구가 축구계에 별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모든 서비스는 생존을 위해 진화합니다. 소비자에게 더 즐거움을 주기 위해서 말이죠. 이발소는 미장원으로 변하고 싸이월드는 단순한 일촌 중심 서비스에 머무르려하지 않습니다. 스포츠 역시 하나의 서비스입니다. 그들은 고객을 이탈시키는 단순한 게임과 전력 극단화를 피하려 갖은 수단을 통해 변화합니다.

물론 진화가 생태계의 섭리이듯이 끝내 환경 변화에 적합한 진화에 실패한다면 도태됨 역시 자연의 섭리입니다. 그러나 저는 긴 역사를 통해 세계적인 스포츠로 등극한 축구가 그리 쉽게 무너지리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더군다나 스포츠는 장기간 형성된 팬맨십과 로열티로 생존하지, 경기 내용 자체로 생존하는 게 아니니까요.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BlogIcon 학주니 2008/06/27 10:06 | PERMALINK | EDIT | REPLY |

    늘 팬을 잡기 위해 룰을 계정하곤 하죠. 프로스포츠에서는.
    덕분에 기존에 우위를 점했던 플레이어들이 많이 그 영향력이 줄어들기도 했는데.
    히딩크의 이기는 축구가 확산된다면 그에 또 걸맞는 룰개정도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드네요. ^^;

  2. BlogIcon 이승환 2008/06/30 01:48 | PERMALINK | EDIT |

    아아, 덧글이다~~~ 이런 소리를 할 만큼 요즘 덧글이 없군요, 죄송합니다 -.-...

  3. 민트 2008/06/28 14:13 | PERMALINK | EDIT | REPLY |

    운동이야기에 읽지도 않고 스크롤을 끝까지 내리고 말았습니다. OTL

  4. BlogIcon 이승환 2008/06/30 01:48 | PERMALINK | EDIT |

    감상문 A4 다섯 장 제출 요망.

댓글을 남겨주세요~ 밝은 인터넷을 위한 네티켓, 아시죠?

사람들이 촛불 시위의 한계를 사람들이 여기 저기서 찾는데 제가 보는 가장 큰 한계는 그것이 뉴스거리에서 점점 멀어진다는 점입니다. 제가 생각하는 '언론'은 jean님의 생각에서 영향을 많이 받았는데 바로 '주목'하게끔하는 것입니다. 언론에 주목받지 않는 사실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 사실이니까요. 이러한 관점에서 아래 경우를 한 번 생각해 보도록 하죠.

1. 10만명이 광화문에 모였다.

2. 10만명이 사흘간 광화문에 모였다.

3. 10만명이 열흘간 광화문에 모였다.

4. 10만명이 한달간 광화문에 모였다.

5. 10만명이 50일간 광화문에 모였다.

6. 10만명이 100일간 광화문에 모였다.

위에서 언급한 단위들은 다소 의미가 있는 단위들입니다. 사흘은 '하루'에 그치지 않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고 나머지는 인간의 사고가 대개 5단위, 월 단위, 자리 수 단위로 끊긴다는 점에서 그러하죠.

사실 기간이 길어질수록 그것은 단순히 시간의 비례 이상으로 놀라운 일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체감하는 그 자극은 되려 감소합니다. 그리고 언론은 사람들의 그러한 시각을 반영합니다. 언론은 사람들이 크게 느끼는 의제를 다룹니다. 결국 어떠한 사건이 지속될 가능성이 점점 낮아지는 데 반해 (즉 놀라운 일인데 반해) 반대로 사람들은 그것에서 흥미를 점점 잃어갑니다.

시위 100일은 처음 시작 당시의 주목을 받을 수 없을 것이며 50일은 처음 사흘만큼의 주목을 받지 못합니다. 또한 한 달은 열흘만큼의 주목을 받지 못하죠. 사람들은 새로운 더 신선한 새로운 자극을 원합니다. 지겨운 무언가에는 몰두하지 않게 되죠.

지금까지 사람들이 여기에 주목해 온 데에는 이명박 정부의 어설픈 대처가 계속해서 뉴스거리를 내 주었기 때문입니다. 이명박이 좀 더 언론을 이해하는 현명한 정치인이었다면 대처가 비록 민감하지는 못했을지언정 짧고 굵직한 대응으로 일관했을 겁니다. 지금처럼 여러 논란거리를 제공해서 빌미거리를 제공하지 않았겠죠.

그러나 이명박의 사소한 대응들은 계속해서 의제를 제공하고 이에 의해 사람들은 계속해서 몰려듭니다. 그리고 사람이 몰려들었다는 이유로 또 다시 주목의 대상이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순환됨이 지금까지 촛불 시위가 뉴스거리가 되는 원동력이었던 것이죠.

그럼에도 한계는 분명합니다. 비록 국민의 분노를 잠재울 정도는 아니지만 이명박의 이번 처사는 행정부의 수장으로 할 일은 거의 다 했다고 생각합니다. 내각을 일신했고 추가협상을 했죠. 앞으로의 방향 역시 대운하와 민영화에서 발을 빼는 등 민심을 반영하겠다는 선언을 했습니다.

물론 저 역시 그의 백기가 하나의 레토릭적 성격이 크다고 봅니다. 하지만 동시에 레토릭이라기에는 양보 범위가 꽤 컸습니다. 이명박 정부 이전에도 잦은 내각 교체가 있었는데 사실 이들이라고 정책적인 큰 의미를 둘 것은 아니었습니다. 단지 정부가 그간 과오를 인정하고 민심을 수용하겠다는 하나의 간접 선언일 따름이죠. 이번 일은 그러한 간접 선언 치고는 작지 않았다고 봅니다.

어차피 이번 시위가 이명박 정부와 국민간의 밀고 당기기 싸움이라고 볼 때 reaction이 필요한 쪽은 정부 뿐만이 아닙니다. 국민들 역시 일정 수준의 반응이 필요하죠. 그러나 지금 집회는 산발적이고 대책 위원회가 있다고는 해도 대표 단체로 보기에는 한계가 많습니다. 때문에 '촛불'은 답이 없습니다. 답을 낼 수도 없습니다. 또한 국민 요구를 완전히 수용하지 않는 한 그것이 원천적으로 꺼질 수 없습니다. 저는 그들에게 물러나라, 혹은 계속하라는 주문을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사표론'을 둘러 싼 논란처럼 말이죠.

그러나 저는 촛불 시위가 전술적으로 더 이상 유효한 결과를 낼 수 있을지는 회의적입니다. 국민 여론을 완전히 수용하지 않으면 물러설 수 없다는 생각을 고수한다면 '당기기'가 없는 일방적인 '밀기'가 지속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당기기' 없는 '밀기'는 보는 사람들에게 식상하게 느껴지기 쉽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뭔가 빠르게 다른 아젠다를 생산하지 않고서는 주목 대상에서 밀려나기 쉽상이죠.

축구 경기가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은 결과만이 아닌 내용이 관심의 대상이기 때문입니다. 단지 결과만에 관심이 있다면 어느 채널도 중계해주지 않겠죠. 지금까지는 이명박이라는 좋은 수비수가 게임을 재미있게 해 주었지만 그 수비수가 떠난 지금 다른 사람들이 주목할만한 또 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는 되려 촛불집회 자체가 이후 가볍게 비추어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까지 드는군요.

사실 이러한 측면에서 정당 정치가 고도로 효율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직접민주주의에 수반되는 비용과 위험성은 차치하더라도 행위자들의 개성이 살아 있고 그것이 집적되어 그럴듯한 스토리를 형성하기도 좋기 때문이죠. 즉 큰 비용 없이도 많은 이들의 시선을 끄는 쇼가 가능합니다. 지금 촛불이 언제까지 주목의 대상이 될 수 있을까요? 단지 수가 많고 기간이 길다고 될 일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
  1. BlogIcon 용호 2008/06/29 18:42 | PERMALINK | EDIT | REPLY |


    또 무플의 수모네요.
    촛불집회가 예상한 것과는 달리 너무 무거워지고 있습니다.
    사실 그 누구도 이명박이 정말 '부르도저'처럼 저렇게 밀어붙일 것이라고는 상상도 못한 것 같습니다.
    어쩌면 저렇게 천박한 정책을 저렇게 형편없이 밀어붙일 수 있는지 그 뇌의 구조가 궁금할 뿐입니다.

  2. BlogIcon 이승환 2008/06/30 01:49 | PERMALINK | EDIT |

    수모를 면하게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촛불 시위가 더 지속되면 역효과가 일어날 거라 생각하는 쪽이라 상당히 걱정됩니다. 그래도 방송사들은 아직 시민 편인지라 설마 쉽게 무너질까 생각이 들기는 합니다만 불안불안하네요...;

  3. BlogIcon 용호 2008/06/30 06:50 | PERMALINK | EDIT | REPLY |

    저같은 블로거야 무플이 일상이지만 승환님에게는 크나큰 충격이겠기에 얼른 달았습니다. ㅎ
    방송사라는 것은 믿을바가 안되니까 언제 갈아탈지 모르죠. MBC가 그나마 대놓고 지지해주었는데, 공영방송이라는 불안요인이 늘 있으니까요.

  4. BlogIcon 이승환 2008/06/30 21:42 | PERMALINK | EDIT |

    제 블로그 유입의 태반이 로봇입니다. 예전에는 제거 플러그인이 있었는데 지금은 보이지 않는지라 저런 어이없는 수치가... ㅠ_ㅠ

  5. BlogIcon 쉐아르 2008/07/02 10:59 | PERMALINK | EDIT | REPLY |

    100% 동감합니다. 군중의 뜻이 현명할 수 있지만, 군중 개개인이 현명할 수 없듯이 산발적인 행동으로 인해 부작용은 생길겁니다. 이미 많이 보이는 듯 하구요. 모든 일에 시작이 있고, 끝이 있습니다. 이제는 거두어야할 때인데, 대표가 없기에 산발적으로 계속될 것입니다. 저도 어떤 양상으로 전개될지 멀리서 걱정하며 지켜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유지가 되온 것은 정부의 책임이 크지요. 누구 말대로 촛불의 배후는 이명박입니다.

  6. BlogIcon 이승환 2008/07/02 19:24 | PERMALINK | EDIT |

    쉐아르님이 예전에 언급하신 모 교수님의 말씀이 다시금 떠오르는군요 =_=

댓글을 남겨주세요~ 밝은 인터넷을 위한 네티켓, 아시죠?

선생 : 이승환 학생은 취업하면 얼마만큼 저축을 할 건가요?

승환 : 안 할 겁니다.

선생 : 집을 사지 않을 건가요?

승환 : 집을 사려면 돈을 꽤 많이 모아야 합니다.

선생 : 그런데 왜 돈을 안 모으죠?

승환 : 돈 모으는 사이에 모은 돈보다 더 오르기 때문입니다.

선생 : ......

결론 : 사실 취업이나 될지...

선생 : 이승환 학생은 주식에 관심이 있나요?

승환 : 아버지가 주식회사 출신이고 저도 매일 신문 정도는 읽는지라...

선생 : 그럼 아버지와 주식 이야기를 하겠네요?

승환 : 뭐, 구체적이지는 않지만 어느 분야가 잘 나가겠다, 이 정도는 가끔...

선생 : 그래서 결과는 어떤가요?

승환 : 두 사람 다 돈이 없어서 그냥 공염불로 끝납니다.

선생 : ......

결론 : 사실 지금 분위기는 나라가 망할 징조인지라 돈이 있어도...

어쨌든 이렇게 한국의 현실을 전해주고 있답니다...
이올린에 북마크하기(0) 이올린에 추천하기(0)